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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제*
최초 등록일
2007.07.09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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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어휘와 규칙을 두어 시스템을 개념적이고 물리적으로 표현하여 의사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 이상의 모델을 서로 연결 사용하여 복합적인 모델로 이해를 도움

목차

1. UML은 언어(Language)
2. UML의 구성요소
2 -1. 사물 (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2-2. 관계 (Relationships) : 구성 요소 간의 의미 있는 연결
2-3. 도해 (Diagramming) : 구성 요소 들의 Graphic 표현
3. UML의 규칙
4. UML 공통 Mechanism
5-1. UML 아키텍쳐
5-1. UML 아키텍쳐(S/W 개발 생명 주기 단계)

본문내용

1. UML은 언어(Language)
• 어휘와 규칙을 두어 시스템을 개념적이고 물리적으로 표현하여 의사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 이상의 모델을 서로 연결 사용하여 복합적인 모델로 이해를 도움

2. UML의 구성요소

2 -1. 사물 (Things) : 추상적 개념으로 모형 구성의 기본 요소
•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 : UML 모형의 명사형으로써 모형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이거나 물리적인 요소들을 표현
※ 클래스 (Class)
․동일한 속성(Attribute), Operation, 관계, 그리고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를 표현
※ 인터페이스 (Interface)
․Class 또는 Component의 Service를 명세화 하는 Operation들의 집합
․외부적으로 가시화 할 수 있는 요소의 행동을 설명
․특정 Class나 Component의 전체 또는 일부분 만의 행동을 표현
※ 협력 (Collaboration)
․교류(Interaction)를 정의하며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들의 집합을 표현
․시스템을 구성하는 Pattern을 표현 - Class의 행동적이고 구조적인 중요성을 도식
※ 쓰임새 (Use Case)
․시스템이 수행하는 순차적 활동들을 기술하며 행위자(Actor)에게 결과치를 제공
․행동 사물을 구조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며 협력으로 실현
※ 활성 클래스 (Active Clas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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