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탈춤요약2
- 최초 등록일
- 2007.06.1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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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머지 탈춤책 요약이에요
목차
전승 탈춤의 민중 의식과 세계상』
마당굿으로서 집단적 신명
‘마당’의 뜻
마당굿의 네 가지 계기
삶과 죽음
유랑성과 민중적 전형과 예인 정신
탈춤 양식의 접근
마당굿으로서 집단적 신명
본문내용
탈춤은 바로 생활의 현장이고, 그러한 현장을 둘러싸고 있는 집단적 신명은 놀이판에 모여든 사람 모두가 그 판의 담당자이며 참여자임을 교시한다. 이러한 민중적 전형성은 현장적 운동성에 지속적인 새 힘을 부여해 주며 현장적 운동성은 집단적 생활 속에 잠재하여 신명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집단적 신명은 삶과 생명 현실의 지속성 위에서 매번 새롭게 인식되는 상황적 진실성을 촉구하여 순환하면서 확대되는 고리가 이루어진다. 탈춤은 일상적인 사건이나 생활 현실의 문제에 대한 현실 의식에서 창출된 것으로서 현실에 대한 모방 행위에 관련되어 반복적으로 수행되면서 유형화된 내용을 이룬 것으로 보여진다.
‘마당’의 뜻
마당은 네 가지로 그 뜻을 정리 한다.
첫째, 마당은 일터, 쉼터, 놀이터이자 집회의 광장이다. 둘째, 마당은 정세, 형국, 처지, 정황, 판국처럼 맞닥뜨려 실제로 부딪치고 있는 시공간적 현실 상황 국면의 뜻이 실려 있다. 셋째, 마당은 판 또는 거리처럼 각종 내기나 걸쭉한 볼거리가 벌어지고 있는 현재 진행형의 연희 상황을 뜻한다. 넷째, 판의 또 다른 뜻이 그러하듯이 마당은 짜여진 구도를 일컫는다. 요약하면 마당은 삶을 집합화하고 재생산하는 열려진 동참의 역동적 상황 현장이자 판벌임 끝에 판가름을 내는 살풀이의 유동적인 틀인 동시에 우리 마당의 뜻에는 거룩한 곳이라는 예술 종교성이 담겨 있음을 놓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