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한국 노사관계의 과거와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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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과거의 문제점과 미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제로섬게임과 포지티브섬게임의 정의도 기록되어있습니다.
A+받은자료입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 어휘정리
❶ 제로섬게임이란 무엇인가?
❷ 포지티브섬게임이란 무엇인가?
❸ 노사관계란 무엇인가?
Ⅱ.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Ⅲ. 과거 한국 노사관계의 문제점
Ⅳ.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어휘정리
❑ 제로섬게임
제로섬게임이란 게임 이론에서, 참가자가 각각 선택하는 행동이 무엇이든지 참가자의 이득과 손실의 총합이 제로가 되는 게임이다. 여기서 게임이론이란 이해가 대립되는 집단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다룬 이론이다.
❑ 포지티브섬게임
포지티브섬게임은 제로섬게임과는 상이한 개념으로 행위자들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상황/관계를 말한다. 포지티브섬게임은 상호협조를 통하면 행위자들 모두 의미 있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노사관계
노사관계는 사용자와 근로자의 상호관계이다. 그러나 오늘날 노사관계에 있어서 노동자측은 개별근로자가 아니라 노동조합이라는 집합과 그 간부들이 포함된다. 또한 사용자측은 자본과 경영의 분리에 따라 직접 기업치 운영을 담당하는 경영자가 그 역할을 담당 수행하기 때문에 경영자층과 노동조합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개별노동자를 대상으로 할 때에는 개별적인 노사관계이고, 이러한 관계를 잘 유지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기능을 인사 ·노무관리라고 하며, 집단적인 노사관계를 양호하게 유지 발전시키려는 기업의 기능을 노사관계관리라고 말한다. 이 때 고유한 노사관계란 집단적인 노사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경영자와 노동조합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함으로써 산업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노사관계란 산업관계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근로자조직과 산업경영자간의 처리뿐만 아니라 임금, 생산성, 고용보장, 경영자의 고용관행, 노동조합의 정책 및 노동문제에 대한 정부의 행동을 포괄한 노동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노사관계는 이와 같이 노동자와 사용자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지만 정부 역시 노사관계의 주요한 주체이다. 왜냐하면 노사관계가 사업장 내에서의 관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노사관계에 대한 규칙의 제정이나 이해관계의 조정, 나아가 노사관계 행위 감시 등의 필수적 기능을 수행하는 정부의 역할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 ·사 ·정 3자를 노사관계의 3주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신노사관계론. 박경문, 최승욱. 2002. 무역경영사
-지식경영사회의 노사관계론. 김성수. 2002. 삼영사
-한국의 대기업 노사관계 연구. 박준식. 1992. 백산
한국노사관계학회 http://www.kirra.or.kr
한국노사문제연구소 http://www.노사관계.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http://www.nodo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