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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의 사회 특징과 제자백가

*혜*
최초 등록일
2007.05.19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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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추전국시대의 사회 특징과 제자백가

목차

춘추․전국시대의 사회특징과
제자백가사상
1. 춘추․전국시대의 사회특징
2. 제자백가사상
-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 제자백가의 공통적 특징
- 제자백가의 역사적 위치
- 제자백가사상의 내용

본문내용

제자백가의 역사적 위치
제자백가는 중국사상사에서는 물론이고 동양사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것은 동양사상의 뿌리는 중국의 제자백가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사상사의 시대구분에서 진(秦)을 분기점으로 하여 선진(先秦)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특히 중시하는 이유가 바로 제자백가에 의한 사상의 황금시대가 바로 이 때 이룩되었기 때문이다.
한대(漢代) 이후 중국의 사상은 불교사상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유가(儒家)사상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전한(前漢)시대에 유학이 관학(官學)으로 정착된 후 발달한 훈고학(訓詁學)이나 당대(唐代)의《오경정의(五經正義》에 의한 유학사상의 획일적인 해석, 그리고 송대(宋代) 이후의 성리학(性理學)과 명대(明代)의 양명학(陽明學), 그리고 청대(淸代)의 고증학 등도 춘추전국시대의 유가(儒家)에 모두 그 학문적 근거를 두고 있고, 여기서 발전하여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장사상에서 발전한 도교(道敎)와,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 의한 이원론적(二元論的) 자연관과 음양오행적 인식론도 모두 춘추전국시대의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임을 감안할 때, 제자백가의 사상적 의미가 동아시아 문화상에서 매우 중요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상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점 외에도, 제자백가의 사상은 최초의 체계적인 학문의 성립을 가져왔으며, 그것도 국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적(私的)인 학문집단을 통해 발전했다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데 제자백가의 사상은 각기 관점을 달리 하고 자파의 학설을 명백하게 내세우고는 있으나,

참고 자료

참고 문헌

강길중 ; 박종현 ; 정재훈 공저(2003).《중국역사의 이해》. 경상대학교 출판부
신채식(1994).《동양사개론》. 삼영사
원용진(1996).《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차하순(2003).《(새로 쓴)서양사 총론》. 탐구당
東洋史學會 編(1983).《(槪觀)東洋史》. 서울: 知識産業社
John K. Fairbank ; Edwin O. Feischauer ; Albert M. Graig 공저 ; 김한규 ; 전용만 ; 윤병남 공역(2006).《동양문화사》. 서울: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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