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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교단과 국가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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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3.22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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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경전과 율장에서 보여지는 초기 불타시대의 교단과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 상세히 고찰해본 글.
고려 대장경과 빨리율장 등의 참고 문헌과 상세한 주석을 통해
국가와 승단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오늘날 불교교단과 국가와의 바른 관계 정립도 모색해본 레포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불교경전에서의 교단과 국가
1) 초기경전으로 본 교단과 국가
(1) 국왕의 지원
(2) 교단과 국가의 유사성
2) 대승경전으로 본 국가와 교단
2. 율장에서의 교단과 국가
1) 도계(盜戒)와 국법(國法)
2) 비구의 세금면제
3) 비구니 승잔법(僧殘法)의 도적녀계(度賊女戒)
4) 출가의 허용과 제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부처님께서 성도(成道)하심으로서 인류의 역사 위에 부처님의 가르침인 불교가 비롯되었으며, 부처님의 깨달음[正覺]은 불교의 시작이면서 또한 불교 교단[僧伽]의 출발점이기도...불교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권력과 어떻게 조화하였는가하는 문제는 불교교단과 국가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經典과 律藏을 통해 국가와 불교교단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Ⅱ. 본 론
1. 불교경전에서의 교단과 국가
1) 초기경전으로 본 교단과 국가
(1) 국왕의 지원
인도 불교의 역사 속에서 불교교단이 국가로부터 어떠한 특권을 받았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대체로 국가가 불교교단의 출세간성을 인정했음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 당시 治外法權 없이는 실행할 수 없는 규칙을..
2) 대승경전으로 본 국가와 교단
초기불교의 문헌과 달리 대승경전에 나타난 왕과 권력에 대한 불교의 종교적 이상은 매우 적극적으로 표현된다. 대승불교의 대중들은 자신들의 순수한 의지와 노력을 통해 불국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책임의식과 역할의 필요함을 경전을 통해 묘사하고..
2. 율장에 나타난 교단과 국가
1) 도계(盜戒)와 국법(國法)
비구들이 국법의 테두리 밖에 있었다고 하는 사실은 율장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형법에 관계되는 것에서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라이법(波羅夷) 제2조의 인연담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2) 비구의 세금면제
비구들은 국법의 적용을 받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세금도 감면되었다. 구체적인 예는 盜戒의 판정 해석 가운데 不輸稅의 한 예에서 찾아 볼 수 있다. 十誦律을 보면..
4) 출가의 허용과 제한
비구들이 세간의 법률 밖에 있었다는 사실은 또한 비구 구족계의 조문을..

참고 자료

大正藏 1券, 22券, 23券, 24券

신성현, 「초기불교교단과 국가와의 관계」, 불교학보 34집, 1997.

목정배, 초기불교 교단의 형성에 대하여, 한국불교학 3집, 1977.

平川彰, 석혜능 譯,「原始佛敎의 硏究」, 민족사, 2003.

박경준, 「전륜성왕에 관한 몇 가지 문제」, 동국논총 35집,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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