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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라미드]피라미드(이집트)와 글라스피라미드(I.M.페이, 루브르 박물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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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1.07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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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와 루브르 박물관의 글라스 피라미드를 자세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緖論
Ⅱ. 本論

1. 피라미드
1) 개요
2) 피라미드 종류
3) 피라미드 시공과정
2. 피라미드의 의미
1) 시각적 의미
2) 환경적 의미
3) 건축적 의미
4) 내적 의미
3. I.M.페이의 유리피라미드와 비교
1) 유리피라미드
2) 비교

Ⅲ. 結論

본문내용

2. 피라미드의 의미
1) 시각적 의미
1. 현대 기술이 손 든 정밀성
밑변을 높이로 나눈 값은 π/2 대피라미드를 밖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두 번 놀란다. 먼저 대피라미드의 엄청난 규모에 일종의 신비로움을 느낀다. 그리고 이 구조물의 건축학적 정밀성을 확인하고 감탄하기에 이른다. 대피라미드의 네 변 길이는 모두 2백30m 정도. 평균 2.5t의 무게와 어른 키만한 돌로 이렇게 길게 받침을 세우려면 아무래도 각 변의 길이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소숫점 첫째 자리에서 값의 차이가 날 뿐 거의 비슷하다. 또 각 밑변이 각각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있고 밑변의 각 모서리가 90도를 이루는데, 무시할 정도로 오차가 작다. 현대의 건축학자들은 이런 정밀도를 가진 거대한 건물을 짓는 일이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더욱이 밑변 하나의 길이를 높이(1백46.6m)로 나눈 값은 1.57. 원주율(3.1416)의 절반에 해당하는 이 수치까지 고려된다면 피라미드의 건축 과정은 더욱 복잡했을 것이다.
2. 공간의 미학, 황금비-자기 유사성 가진 조화
‘왕의 방’에서 발견된 황금비는 12세기 이탈리아 수학자 피보나치가 발견한 수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피보나치수열은 연속적으로 배열된 수에서 앞의 두 숫자를 더해 다음 수가 배열되는 방식에 따른다. 즉 1, 1, 2(1+1), 3(1+2), 5(2+3), 8(3+5)…의 형태다. 이때 뒤로 갈수록 ‘앞의 수: 뒤의 수’가 황금비와 유사하게 일치해간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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