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컨벤션산업

*석*
최초 등록일
2006.12.13
최종 저작일
2006.0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인터넷 시대, 디지털 시대를 맞아 관광산업도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내용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컨벤션산업은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새로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컨벤션산업은 21세기국가 산업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컨벤션산업은 일차적으로 컨벤션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 및 서비스 관련 산업, 전시․이벤트 산업을 지칭하나,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다. 종합 서비스 산업으로써 대규모 컨벤션이 개최되면, 해당 개최지역에서는 새로운 고용기회가 늘어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며 외화획득과 세수증대의 기회를 창출한다. 또한 개최지역의 국제적 인지도 향상과 개최도시의 이미지 개선, 개최지역 주민들에게 교육․문화적 기회제공 등 폭 넓게 긍정적 파생효과를 가져온다. 컨벤션은 관광․레저산업, 숙박․유흥․식음료산업, 교통․통신 산업 등 관련 분야까지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고부가 가치의 지식 기반 산업(Knowledge-based industry)의 핵심 산업인 것이다. 이와 같이 국제 규모의 컨벤션 행사를 유치하여 개최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은 물론 다양하고도 막대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컨벤션산업의 중요성에 일찍 눈을 뜬 세계 여러 국가들은 컨벤션산업을 주요 첨단 전략산업으로 인식하여 컨벤션 시설의 건설 및 운영을 위한 각종 지원책 마련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 등 컨벤션산업의 체계적인 계발과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력신장 및 국제화에 따른 여러 국가들과 각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회의를 비롯한 전시회, 이벤트 등 국제행가 개최 건수가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협회연합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은 1997년 106건의 국제회의 개최로 개최국 순위 25위를 차지하여 사상 최초로 시장 점유율 1%를 넘어서서 주요 국제회의 개최국 대열에 들어섰다. 1998년 IMF 영향으로 58건 개최에 불과하였으나 1999년에는 97건으로 다시 회복하여 세계25위를 차지하였고 2000년에는 COEX 컨벤션센터 개관을 계기로 109건이 개최되어 세계 24위, 아시아 4위로 오르면서 순위 및 개최건수에서 역대 최고의 성과를 기록하는 등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고 2000년 ASEM 개최를 필두로 2001년 세계관광기구(WTO)총회, 2002년 월드컵축구 및 부산아시안게임, 2003년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회(IULA)총회, 2004년 PATA제주총회 등 대형 국제회의와 국제행가가 연이어 개최되었으며 2005년 APEC 개최, 2007년 ASTA 총회 등 대형 국제회의 유치가 추진되고 있어 활기를 띠고 있어 향후 국제회의 산업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I. 컨벤션산업의 역사
1. 컨벤션산업의 대두
2. 컨벤션산업의 역사
3. 우리나라 컨벤션의 역사

Ⅱ. 컨벤션산업의 개요
1. 컨벤션의 정의
2. 컨벤션의 유형
3. 컨벤션산업의 특성
4. 컨벤션산업과 관광산업과의 관계

Ⅲ. 컨벤션산업의 발전요인
1. 정치․경제적 요인
2. 사회․문화적 요인
3. 과학․기술적 요인
4. 기타 요인

Ⅳ.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3. 정치적 효과
4. 관광산업 진흥 효과

Ⅴ.컨벤션산업의 현황
1. 국제회의 개최 현황
2. 해외 주요국의 컨벤션산업 현황
3. 우리나라 컨벤션산업 현황

Ⅵ. 컨벤션의 전시․이벤트의 네트워킹
1. 전시회의 의의 및 특성
2. 컨벤션․전시 산업의 특성변화
3. 컨벤션․전시․이벤트 수렴화 경향

Ⅶ. 우리나라 컨벤션산업의 전망
1. 컨벤션과 국제회의에 대한 명확한 개념 및 산업 범주의 정립
2. 컨벤션 관련 법․제도의 정비
3. 컨벤션 전문 인력의 양성
4. 컨벤션 관련 서비스업 및 산업의 육성
5. 체계적인 컨벤션 마케팅의 시스템 구축

맺음말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인터넷 시대, 디지털 시대를 맞아 관광산업도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내용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컨벤션산업은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새로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컨벤션산업은 21세기국가 산업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컨벤션산업은 일차적으로 컨벤션센터의 운영과 관련된 설비 및 서비스 관련 산업, 전시·이벤트 산업을 지칭하나,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다. 종합 서비스 산업으로써 대규모 컨벤션이 개최되면, 해당 개최지역에서는 새로운 고용기회가 늘어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며 외화획득과 세수증대의 기회를 창출한다. 또한 개최지역의 국제적 인지도 향상과 개최도시의 이미지 개선, 개최지역 주민들에게 교육·문화적 기회제공 등 폭 넓게 긍정적 파생효과를 가져온다. 컨벤션은 관광·레저산업, 숙박·유흥·식음료산업, 교통·통신 산업 등 관련 분야까지 포함하는 종합산업이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고부가 가치의 지식 기반 산업(Knowledge-based industry)의 핵심 산업인 것이다. 이와 같이 국제 규모의 컨벤션 행사를 유치하여 개최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은 물론 다양하고도 막대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컨벤션산업의 중요성에 일찍 눈을 뜬 세계 여러 국가들은 컨벤션산업을 주요 첨단 전략산업으로 인식하여 컨벤션 시설의 건설 및 운영을 위한 각종 지원책 마련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 등 컨벤션산업의 체계적인 계발과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컨벤션 산업론. 김성혁 저. 백산출판사, 2002.
컨벤션 산업론=Convention management. 문상희 저. 한올, 2003.
컨벤션 산업론=Convention management. 김수현; 저. MJ미디어, 2003.
컨벤션 산업론. 박창수 저. 大旺社, 2003.
(미래형) 컨벤션산업론:마케팅과 경영. 황희곤; 김성섭 공저. 백산, 2003.
컨벤션 산업론=Convention industry: 그 학문적 접근과 실무이해. [서승진; 윤은주 공저]. 영진.COM, 2002.

※참고사이트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자료후기(1)

*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컨벤션산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