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 M. Forster의 Passage to India 에 관한 졸업논문입니다. 단순히 영문학 뿐만 아니라 서양인이 인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녹아 있는 작품이라 재미도 있고, 의미 또한 깊습니다. 괜찮은 작품이니 일독을 권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요 인물들을 통해서 본 식민성
2. 아지즈의 식민주의적 의식
3. 자연 환경의 묘사에서 드러난 식민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Passage to India(이하 PI)는 Where Angels Fear to Tread, The Longest Journey, Howards End에 이어 포스터(E. M. Forster)가 생전에 발표한 네 번째이자 마지막 소설이다. PI는 포스터가 인도를 처음 방문한 1912년에 집필하기 시작하여 다시 인도를 다녀온 후 1924년에야 출간되었으며, 포스터 본인의 인도에서의 경험이 풍부하게 재현된 독특한 작품이다. 또한 PI는 출판과 동시에 그 가치를 인정받은 포스터의 대표작으로, 영소설사에 있어 확고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비평가들이 이 작품에 보이고 있는 첨예한 관심은 작품의 이러한 위상을 반영할 뿐 아니라, 동시에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 작품은 보는 각도에 따라 극히 개인적이자 형이상학적, 존재론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작품 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상징들, 힌두교의 신화에 대한 잦은 언급들 자체가 다양한 형이상학적, 미학적 해석의 관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작품 전편에 흩어져 있는 작자 자신의 식민주의적, 반식민주의적 발언들이 다층의 겹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PI는 동시에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A Passage to India is many things at once Judith Scherer Herz, "Expansion…Not Completion," A Passage to India: Nation and Narration(New York: Twayne, 1993) 32.
)“는 허즈의(Herz)의 말은 작품의 이러한 “다면성(mutifacetedness) John Beer, "A Passage to India and the Versatility of the Novel," A Passage to India: Essays in Interpretation(London: Macmillan, 1985) 152.
”에 주목하는 평자들의 관심을 대변하는 발언이라 하겠다. 울프(Virginia Woolf)가 지적하는 “이중적 비전(double vision)" 또한, 같은 비평적 맥락에 서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A Passage to India』, Edward Morgan Forster, Cambridge: Penguin, 1936
『The Hill of Devi』, New York: A Harvest Book, 1953
『Orientalism』, Edward W. Said, London: Penguin, 1995
『Forster E. M』, Claude Summers, New York: Vintage, 1993
『New Casebooks: E. M. Forster: Contemporary Critical Essays』, Jeremy Tambling, Palgrave: Macmillan, 1995
『A Passage to India and the Versatility of the Novel』, John Beer, London: Macmillan, 1985
『이야기 인도사』, 김형준, 서울: 청아출판사, 1998
『인도사』, 조길태, 민음사, 2000
『인도사』, 정병조, 대한교과서,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