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상대주의적 방법론과 음식 금기에 관한 고찰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음식과 금기
1. 금기의 의미
2. 음식물에 대한 금기
III. 음식물 금기에 대한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1. 문화상대주의의 의미
1) 마빈 해리스의 접근
2) 비판적 검토 및 새로운 방법론
2. 음식물 금기에 대한 분석
1) 접근 방법
2) 음식물 금기의 구분
① 가변적 승인의 금기
② 불가변적 승인의 금기
3) 각 부분에 대한 고찰
I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지난 1988년 서울에서 올림픽이 개최되었을 때,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상치 못했던 상황으로 당황했던 일이 많았다. 바로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음식문화의 차이 때문이었다. 가령 이슬람교도와 힌두교도가 동시에 식당에 찾아 왔을 때, 이슬람교도는 돼지고기를, 힌두교도는 쇠고기를 각각 금기로 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제공해야 할지 난처해지게 된 것이다. 원융희,『지구촌 음식문화 기행』, 신광출판사, 2001, p.70. 이처럼 세계 각국의 음식 문화의 다양성은 이제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 어느덧 우리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음식문화에서 가장 큰 특징이 되는 것은 그 사회에서 어떤 음식을 먹지 않는 것으로 보느냐, 즉 ‘음식물 금기’에 관한 것이다. 위의 사례에서는 널리 알려진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음식 금기에 관한 문화관습이 다루어졌지만, 비단 이뿐 아니라 그밖에도 세계의 여러 나라에 각각의 음식물 금기가 존재하거나 존재했다. 가령 고대 이집트에서는 종교상의 관습에서 정해진 날과 장소에서 어떤 종류의 물고기, 또는 모든 물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 요시무라 사쿠지,『파라오의 식탁: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얼 먹고 살았을까』, 푸른미디어, 2000, pp.108-110. 또한 유대인들의 경우 구약성서에 규정된 내용에 따라 수많은 규정과 기준에 맞추어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세세하게 구별하여 식사를 하는 것이 여전히 전통으로 남아 있다.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성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한길사, 2003, p.60.
참고 자료
마빈 해리스,『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92.
박종규,『자연식 치료법』, 효일, 2003.
왕챵,『금기, 범하고 싶은 욕구』, 비전코리아, 2002.
요시무라 사쿠지,『파라오의 식탁: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얼 먹고 살았을까』, 푸른미디어, 2000.
원융희,『지구촌 음식문화 기행』, 신광출판사, 2001.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성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한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