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빠뜨레 빠뜨로네 ` 뉴 이탈리언 시네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1.17
- 최종 저작일
- 2006.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뉴이탈이언 시네마 ≪ 빠뜨레 빠뜨로네 ≫분석
목차
1. 뉴이탈리언 시네마 배경
2. 대표적인 감독
1) 피에르 파졸리니(Pier Paolo Pasolini)
2)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
3) 페데리코 펠리니(federico Fellini)
3. ≪ 빠뜨레 빠뜨로네 ≫분석
(비또리오 따비아니 and 파올로 따비아니)
본문내용
1. 뉴이탈리언 시네마 배경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에 접어들면서 이탈리아는 전쟁의 후유증은 점차 사라졌고 경제는 회복세를 보이고 경제부흥을 배경삼아 다시 한번 황금기를 구가하였다. 이탈리아 전역이 산업화와 공업화의 물결로 가득했으며, 도시의 번성과 함께 영화산업의 활성화로 신인감독들이 대거 진출하였고, 혁신적인 테마와 독창적인 스타일로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다양하게 해석했다. 이렇듯 현실이 변화하자 영화도 새로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이탈리아의 관심이 농촌에서 도시로, 노동계층에서 부르주아로, 현실에서 개인의 내면으로 옮아간 것이다. 즉 새로운 영화의 감독들은 시대의 궁핍함이나 사회제도의 열악함을 기록하기보다는 인간의 본성과 의사소통의 불가능성, 무기력한 현대인의 삶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또한 그들은 네오리얼리즘처럼 느슨한 플롯의 구조를 선호했으며, 외부의 객관적인 현실을 진지하게 바라보고 그것들을 세밀하게 관찰함으로써 이전 세대의 위대한 영화들을 뛰어넘으려 했다.
2. 대표적인 감독
1) 피에르 파졸리니(Pier Paolo Pasolini)
<아카토네>, <마태복음>, <오이디푸스왕>
2)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
<혁명전야>, <순응자>,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마지막 황제>
3) 페데리코 펠리니(federico Fellini)
<아름다운 인생>, <8과 1/2>, <펠리니 사티리콘>, <아마르코드>
*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Michelangelo Antonioni)
<정사>, <밤>, <태양은 외로워>, <붉은 사막>
3. ≪ 빠뜨레 빠뜨로네 ≫분석
(비또리오 따비아니 and 파올로 따비아니)
이 영화는 이탈리아 남부의 거칠고 메마른 섬 샤르디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곳의 가난하고 무지한 아이들은 학교가 아니라 산꼭대기로 올라간다. 양을 치고 젖을 짜는 일 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주인공 가비노도 예외는 아니다. 아버지 몰래 학교에 다니다가 교실에 들이닥친 아버지를 보고 겁에 질려 선채 로 오줌을 싸고 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