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방송화법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11.05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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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화법에 대해서 설명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 론
Ⅰ. 방송화법 - 개념, 특성, 기능, 규범
1. 방송 화법의 개념
2. 방송 화법의 특성
3. 방송 화법의 기능
4. 방송의 일반 화법
결 론
본문내용
서론
방송화법은 TV나 라디오 방송과 같은 매체에 의한 의사 소통 방식으로, 현대 산업 사회에서 전파술의 발달로 실현된 대화방식이다. 화법론에서는 이 중에 방송화법이 관계되는데 방송매체의 경우는 청취자와 직접 대면하는 방식이 아니고 방송 매체의 중계를 거치기 때문에 현장감이 부족하다. 제공, 송출하는 방송도 일방적이고 청취, 선택하는 청취자도 자기 취향에 따라 대화의 채널을 일방적으로 선택하기에 송신자나 수신자 모두 일방적 의사 소통 행위임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방적 양상 속에서도 상업 방송들은 청취자의 기호에 따라 기획물, 오락 프로 등의 메시지를 조절하는 편이지만, 아직 많은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방송 화법에는 수신자를 배려하지 않거나, 잘못된 언어적·비언어적 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다.
현대사회의 청취자들은 결코 방송국의 사정을 보아가며 청취하지는 않는다. 능동적으로 청취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방송에서 이루어지는 화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모든 방송 언어에서 포착되는 문제점을 방송영역-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구분 없이 함께 다루게 되면, 드라마, 교육, 광고 등에서 나타나는 언어 사용의 양상을 같은 것으로 보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방송 화법의 실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방송 프로그램의 담화 특성에 맞게 영역을 하위 구분하여 고찰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방송화법에 대한 실태를 중심으로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송화법의 실태를 다루기에 앞서, 방송화법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개념과 특성, 기능 규범에 대하여 정리한 후, 중심 논의로써 방송화법에 대한 실태를 3가지 하위 영역-보도프로그램(뉴스와 스포츠 중계)과 교양프로그램(토크프로), 오락프로그램-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각 하위 영역에서는 그 영역의 특징에 따른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결론에서는 방송화법에서 문제점이 야기되는 원인을 살펴보면서 앞으로 방송화법에서 개선해 나가야 할 점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주행, 방송 화법, 亦樂,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