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서정주 시인론 (대표작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0.18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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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당 서정주에 대한 시인론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당 서정주를 우리는 흔히 거목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그가 생애 남긴 수 많은 주옥같은 작품들 때문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한국 시문학사상 최고의 시인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이다.
서정주가 시단에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壁(벽)」이라는 작품으로 1936년 『동아일보』신춘문예에 당선된 이후이지만 현대시사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시인부락』을 통해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서정주의 초기 시에 대한 검토이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그는 『현대조선명시선』을 편저하면서 「現代朝鮮詩略史(현대조선시약사)」를 附記(부기)한 적이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의 근대시사를 열덟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있는데 이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초창기(개화계몽기), 2. 낭만파전기, 3. 낭만파후기, 4. 푸로레타리아예맹파와 그 경향파, 5. 순수시파, 6. 주지파와 초현실파, 7. 인생파(생명파), 8. 자연과 그 가운데 1935년경에 등장한 일군의 시인들, 이를테면 『시인부락』을 통해 등장한 시인들을 ‘生命派(생명파)’로 지칭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간은 1935년부터 1940년까지의 약 5년간을 가리키고 있으며, 그는 1930년대 후반의 시단을 ‘생명파’가 활동한 시기로 다루고 있다.
이 『시인부락』은 기성 세대와는 구별되는 신세대의 문학적 지향을 갖고 있었기 때문그 그 출발은 대단히 조심스러웠다. 그러나 이 『시인부락』은 동인들의 전체적인 의견이 통일되지 않았고, 또 신진시인들의 문학적 열정이 보다 더 중시되었던 저간의 사정 때문이였는지 2호로 마감되었다.
참고 자료
이성우. 『서정주 시의 영원성과 현실성 연구』. 고려대 대학원(석사논문). 2000.
허윤회. 『서정주 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박사논문). 2000
김수이. 「서정주 시의 변천 과정 연구」. 『욕망의 변화 양상을 중신으로』. 경희대 대학원 (박사논문).1997년
신웅순. 『20세기 살아 숨 쉬는 우리 문학과의 만남』.푸른사상.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