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공자의 인사상과 노자의 도사상의 특징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6.06.20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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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중 공자의 인사상과 노자의 도사상을 비교하고 특징을 서술했습니다.
시험문제로 나온 것을 정리 한 것이며 리포트로도 가능합니다.
목차
공자의 인(仁)사상
1. 내가 서려고 하면 남도 세워 주어라
노자의 도(道)사상
1. 도는 만물의 근원이다.
3. 종합
본문내용
1. 내가 서려고 하면 남도 세워 주어라
공자는 중국 역사상 가장 먼저 숭고한 인생 이상을 제시한 인물이다. 공자의 인생 이상은 ‘인(仁)’이다. 인이란 관념이 내포하는 의미는 광범위하지만 그 근본 의미는 매우 간명하다. ‘인’의 사상적 경계는 매우 높기만 실제로는 간단하고 쉬우면 절실하고 가까운 것이다. 공자는 평소에 언제나 ‘인’을 말하지는 않지만 공자의 ‘인’에 관한 언급은 매우 중요하다.
공자의 제자들은 공자에게 인에 관하여 물었다. 한번은 공자의 제가 자공이 공자에게 “만약 어떤 사람이 백성에게 은혜를 널리 베풀어 많은 사람을 구제한다면 어떻겠습니까?”하고 물으니 공자는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인(仁)에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바로 성인의 경지일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그렇다면 결국 인이란 무엇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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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道)사상
1. 도는 만물의 근원이다.
도는 고대 중국의 철학에서 특유한 개념이다. 도의 의미는 충부하고 복잡하며 많은 사상가들이 상이한 상황에서 말한 도의 의미 또한 서로 다르다.
노자는 ‘도를 세계와 만물을 생산하고 결정하는 최고 실재’로 파악한 것이다.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으며, 들은 셋을 낳고 ,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蔭)을 등에 지고 양(陽)을 가슴에 껴안으며, 충기(沖氣)로써 새로운 조화체를 이룬다.”는 문장은 우주의 과정에 대한 추측이라 할수 있다. 노자는 도를 세계의 원시적 통일체로 여기고 이것으로부터 음.양의 두 기운이 분화되어 나오며, 이 두 기운이 상호 충돌하여 화기(和氣)가 이루어지고 여기에서 만물이 점차 생산된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뒤섞여 이루어진 물건이 있으니 하늘과 땅보다도 먼저 생겨났다. 소리도 없고 형체도 없으며, 사물과 독립해서 영원히 존재한다. 두루 움직여도 위태롭지 않으므로 천하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지만 억지로 도라고 표현한다”고 하였다. 천지가 생성되기 이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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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