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산업]에니 메이션 산업의 현재와 미래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5.31
최종 저작일
2006.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 그 산업의 활성화 대책과 전망에 개인적 의견을 포함시킨 연구 정리 종합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 시장규모
2) 투자 환경
3) 문제점
① 창의적인 기획 연출력과 고급 기술력의 부족
② 투자의 감소

2. 한국 애니메이션 활성화 대책과 전망
1) 활성화 대책
① 안정적인 투자 재원 확보
② 창작 인프라 조성
2)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 시장규모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내시장규모는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2005년 기준으로 약 3974억원에 이르는데 이 수치는 과거의 시장 규모와 비교해 봤을 때 크게 증가한 수치는 아니지만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대부분 하청 애니메이션 제작(OEM)을 위주로 하는 필름 수출과 외국산 애니메이션 수입시장 규모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에 근거한 시장규모는 대략 600억 원 정도로 추정되며,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은 20%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매우 미비한 수준인데다,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온 하청수출 부문은 과거 약 1억 달러에 이르는 매출을 기록한 이후 동남아, 중국 등의 후발 하청제작국들의 OEM시장 잠식과 애니메이션 하청을 발주하는 해외의 대형 애니메이션 배급사들이 제작물량을 축소시킴에 따라 수출액은 갈수록 감소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해외 하청(OEM)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며, 이러한 해외 하청 편중구조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해외의 발주회사들의 비즈니스 환경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OEM수출의 감소는 곧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감소로 직결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OEM 산업의 비중은 점차 축소되는 대신,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체질은 이전보다 개선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해외 애니메이션의 하청 생산을 주로 해오던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생존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국내 창작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기*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산업]에니 메이션 산업의 현재와 미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