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중국내 테마파크 발전가능성 진단
- 최초 등록일
- 2006.05.23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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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존의 연구자료가 많지 않아 애를 먹었지만 나름대로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현재 중국에 테마파크를 건립하려는 움직임과 투자하려는 한국과 다국적 기업들의 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현대의 여가생활과 테마파크의 효과
제 1 절 현대의 여가생활
제 2 절 테마파크의 개념과 유형
1. 테마파크의 개념
2. 테마파크의 유형
제 3 장 중국의 테마파크 진출현황
제 1 절 상하이 유니버셜 스튜디오
제 2 절 홍콩 디즈니랜드
제 4 장 중국내 테마파크의 발전가능성
제 1 절 중국의 여가환경
제 2 절 중국의 소비환경
제 3 절 WTO가입 이후 관광환경의 긍정적변화
제 4 절 세계적 테마파크의 조성
제 5 절 내국인 해외여행의 증가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제 1절 여가의 개념
여가(Leisure)란 일반적으로 ‘일에서 벗어난 시간’, ‘자유로운 시간’, ‘내 자신의 시간’,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시간’, 혹은 ‘휴식’ 등으로 정의된다. 심치선․한양순, 「레크레이션의 지도기술」, 현대교육총서출판사, 1996, p.26.
이와 같은 여가가 지니는 기능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요약․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여가는 인간의 자연적․생물적 리듬을 파괴하고 피로를 주는 외적 조건에서 해방되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둘째, 여가는 오락을 통해 현실로 혹은 공상적으로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수 있다는 것이며, 셋째, 여가는 자기초월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준다는 점 등이다.
제3장 중국의 테마파크 진출 현황
제1절 상해 유니버셜 스튜디오 현황
개발주체는 상해 外高橋그룹(부동산개발 전문기업)과 미국 Vivendi Universal Entertainment Co. 산하 Universal Parks & Resort 으로서 2002년 12월에 합자 가조인을 체결하였다. 대상지는 상해 포동 황포강 남측변 三林지구 2010 세계박람회 개최지 인근
로서 상해 황포강 양안 종합 개발구중 주요 개발 부분이다.
2003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6년 개장을 예정하고 있다. 초년도 예상 입장객은 800만명으로 예상 투자 규모는 8억 달러에서 10억 달러선이다. 규모면에서는, 미국의 올랜도, 일본의 오사카,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에 있는 기존의 파크 규모를 초과하는 초대형일 것이며 입장료는 아직 미정이나 중국 국민이 거부감 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일본 USJ 5500D엔 보다 싼 가격으로 결정예정이다. 상해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개발 모델은 일단 일본의 오사카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될 것이며 미국의 그것과는 차별성이 크고, 그 가운데 중국 본토의 문화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1. 심치선 ․한양순 「레크레이션의 지도기술」,
현대교육총서 출판사
2. 김영응 `테마파크 시설 계획` 「대한 건축학회지」,
대한 건축학회
3. 교통개발연구원 「관광개발과 지역발전」
4. 국제무역산업박람회 조직위원회 「대전 EXPO 94사후
활용게획」
5. 김문기 「테마파크 이용자 행태 분석」.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6. 한국 관광개발연구원 「중국내 테마파크 진출 현황」
7. 이정화․김준기 , 「테마의 시대」, 세진사
9. 유진석, 「중국의 WTO 가입의 영향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10. 매일경제 신문사 ,「차이나 쇼크」
<참고 인터넷 사이트>
1. www.kotra.or.kr (대한 무역투자 진흥공사)
2. www.knto.or.kt (한국 관광공사)
3. www.parknresort.com (파크엔 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