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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에라스무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영향점

*한*
최초 등록일
2006.04.29
최종 저작일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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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라스무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영향점

목차

1. 에라스무스의 삶

2. 에라스무스의 저서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적 의의

5. 문제제기와 토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에라스무스의 삶
에라스무스(1466-1536)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며 신학자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성직자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에라스무스는 아버지가 임신한 어머니를 남겨 두고 이탈리아로 떠나버리면서 사생아라는 출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었고 이는 훗날 그가 세속적으로나 성직자로서 출세할 가망을 봉쇄하게 된다. 10세부터 약 5년 간 ‘공동생활형제단’이 운영하는 학교에서 수학한다. 이 단체는 고대의 문헌들에 대한 새로운 인문주의적 도야를 중시했는데 이곳에서 그는 인간성을 지향하는 새로운 개념의 경건성과 문예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간다. 그 후 아버지 어머니가 페스트로 세상을 떠나자 에라스무스는 후견인들에 의해 2년 간 엄격한 기숙사 생활을 한다. 이 학교는 타고난 천성을 없애려는 취지에서 매질과 혹독한 훈육을 사용하며 학생들을 성인수도사로 만드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했다. 에라스무스는 이 시기를 잃어버린 두 해였다고 후에 기술한다.
18세 때 아우구스티누스 성당의 스테인 수도원에 입교한다. 불우한 가정환경의 그가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길은 부유한 후견인을 만나거나 이렇게 수도원에 들어가 성직자가 되는 수밖에 없었다. 이를 에라스무스는 매우 불쾌해 했으며 훗날 그가 국가에 대하여 모든 사람에게 특히, 넉넉지 못한 가정의 자녀들에게 교육 기회를 마련해주도록 요구하는 계기가 된다. 수도원 생활은 그에게 평온과 은둔을 제공했고 고전 라틴어작가들과 작품들에 대한 연구에 좋은 기회를 주었다.
수도원 시절 이미 라틴어와 작문에 능숙해 명성을 떨치던 그를 1493년 캉브레 주교가 비서로 임명한다. 이는 그에게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 후 프랑스 파리로 가서 신학을 공부하게 되는데 이 곳에서 그는 극단적인 스콜라주의적 논증방식을 앞세운 신학 내부의 노선다툼에 역겨움을 느끼게 된다. 파리에서 처음 접한 인쇄 매체는 에라스무스에게 신앙이 담긴 원전을 보통 사람들도 직접 대하고 이해하도록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어 훗날에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로 파리에 체류할 당시 생계유지를 위해 부잣집 자녀들의 교양 교육을 책임지는 가정교사를 했는데 이 경험은 에라스무스가 교양 있는 인간성 문제 못지않게 교육자적 과업과 학습 방법론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1499년 영국에 있는 귀족의 초대를 받아 영국으로 간 에라스무스는 당시의 유명한 인문주의자들인 콜릿과 모어를 만나며 기독교적 인문주의 사상을 더욱 견고히 하게 되었다. 이후 영국을 두 번 더 방문하면서 에라스무스는 교육 개혁 사상의 미진했던 부분을 보충, 심화할 수 있었다.
유럽대륙으로 다시 돌아온 후, 에라스무스는 문학에 깊은 흥미를 가졌던 젊은 지식인에서 기독교적, 인문주의적 개혁가로 거듭나 있었다. 성서와 고대 신학을 연구하고 보급하기 위해서 이후 그리스에 대한 연구에 매진했다.

참고 자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저,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I>, (교육 과학사, 1996)
조경원 외 저,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 과학사, 2004)
한스 쇼이얼 외 저, <교육학의 거장들 I>, (한길사, 2004)
윤 완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원미사, 2003)
정초일 옮김 <에라스무스>, (서울: 한길사,1998)
소동호 저 <교육사상사: 서양편>,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신동아 닷컴- 박홍규의 색깔있는 문화이야기-‘에라스무스; 평화를 사랑한 최초시민’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4/09/01/200409010500067/200409010500067_5.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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