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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훈민정음의 창제목적과 삼분법

*유*
최초 등록일
2006.03.27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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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의 창제목적과 삼분법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훈민정음 창제자들이 어떠한 의도와 목적으로 문자를 창제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며 훈민정음의 중요 특징 중 하나인 삼분법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 물론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문자 창제의 목적
Ⅱ-2. 삼분법과 훈민정음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 문자 생활사에 있어서 훈민정음의 창제는, 한자 및 한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난해함과 이두가 안고 있었던 표기상의 한계를 분명히 인식한 사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인식을 토대로 새로운 문자 창제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소위 ‘풍토설’에 입각한 언어관이 그 밑바탕이 되었다. ‘풍토설’은 풍토의 구별에 따른 언어의 차이를 자연의 이치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점은 다음의 내용으로 알 수 있다.

천지 자연의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 자연의 글이 있다. 그래서 옛사람이 그 소리에 따라 글자를 만들어서 만물의 정을 통하게 하고 삼재의 도를 실었으니 후세 사람이 함부로 바꿀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사방의 풍토가 달라지면 그 소리의 기운 또한 달라진다. -「정인지 서문」

이 글은 풍토에 따라 소리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풍토설의 관점에서, 우리말의 소리에 맞는 글자가 필요하다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훈민정음이 창제되기 전까지, 고유의 문자를 가지지 못하고 한자와 한자를 응용한 차자 표기 수단을 사용하였다. 그에 따른 언어, 문자 생활의 불편함과 그러한 표기가 가질 수밖에 없던 불완전함은 해소 될 수 없었다.

참고 자료

강신항, 『훈민정음 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7,

남풍현,「훈민정음의 당초 목적과 그 의의」『동양학10』,1980.

임용기, 『훈민정음의 삼분법 형성 과정』, 연세대 박사학위논문,1991.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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