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춘수의 사색사화집 안에서 나오는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해..
박남철, 송찬호, 박상순, 김혜순 시인에 관해 분석한 레포트 형식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박남철
1) 생애
2) 시세계 및 작품감상
(2) 송찬호
(3) 박 상 순
(4) 김혜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여 김춘수 시인의 사색사화집에서는 한국의 당대시가 트레이닝의 과정을 거쳐 현대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 한 세기동안의 시적 전개 흐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전통 서정시의 계열, 피지컬한 시의 계열, 메시지가 노출된 시의 계열에 이어서 실험성이 강한 시의 계열이 있다. 이 네 가지 계열 가운데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계열은 실험성이 강한 시의 계열인 모더니즘 및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 박남철, 송찬호, 박상순, 김혜순 시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남철
1). 박남철 생애
1953년 경북 영일(포항) 출생으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79년
참고 자료
- 김윤배, 「가난의 사회학과 사각형의 기억 사이의 송찬호 시인」, 『현대시학』,
현대시학사, 1999.
- 김춘수, 『김춘수 四色사화집』, 현대문학, 2002.
- 김춘수 외,『현장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시 2001』, 현대문학, 2001.
- 김혜숙 외, 『여자로 말하기, 몸으로 글쓰기』, 또 하나의 문화 1992.
- 신덕룡, 『문학과 비판의 언어』, 문학 아카데미, 1993.
- 송찬호, 『붉은 눈, 동백』, 문학과 지성사, 2000.
- 이승훈, 「韓國詩의 現代性과 後期現代性」, 『현대문학』, 현대문학, 1999.
- 이재복, 「몸과 존재의 언어」, 『현대시학』, 현대시학사, 2000.
- 진순애, 『아니무스를 위한 변명』, 새미, 2001.
- 정효구, 「삶, 찬란한 한계 혹은 감옥 속의 자유」, 『현대시학』, 현대시학사, 1997.
- 조영복, 「들끓는 욕망의 탁함, 들끓는 말의 투명함」, 『문학사상』, 문학사상사, 2000.
- 학국문학연구학회, 『20세기 문학연구의 쟁점과 과제』, 국학자료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