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재좌망
- 최초 등록일
- 2006.01.2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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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인 도교는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사상 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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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교의 특징은 실용주의적인 유교와는 달리 현실세계에 대한 신비주의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이론에 있다.
도가에 대한 엄격한 정의에는 3가지 측면이 있다. 즉 도가철학은 〈노자(老子)〉 또는 〈도덕경〉, 〈장자(莊子)〉․<열자(列子)〉 등과 같은 경전의 사상, `도`를 숭배하는 종교로서의 도교, 도가를 모두 포함한다.
도교에서 받드는 신들은 매우 잡다(雜多)할 뿐 아니라 시대에 따라서 그것은 새로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제사 지내는 신에는 원시천존(元始天尊) 또는 옥황상제가 있고 이는 다시 무형천존(無形天尊)․무시천존(無始天尊)․범형천존(梵形天尊)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그리고 교조인 노자, 곧 노군(老君)도 원시천존의 화신(化身)이라고 믿는다.
금주(禁呪)나 부록(符) 등 방술을 행하는 것도 도교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즉 특정한 날과 시간에 목욕재계하면 치아가 튼튼해진다든지, 명경(明鏡)이나 호부(護符)를 차고 다니면 요괴(妖怪)를 피할 수 있다는 따위가 방술이다.
도교는 국교인 유교와 비정형적인 민간신앙의 중간에 위치한다. 도교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한국․일본․베트남 등지로 퍼져나갔다. 한대(漢代 : BC 206~AD 220)를 전후하여 이전의 위대한 도가사상과 이후의 미신적인 도교로 구분하기도 한다.
심재좌망은 중국의 전국시대에 장주가 설파한 수양법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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