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다의어 연구 -명사 ‘손’과 ‘앞’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01.03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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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논문과 책들을 참고로 했으며, 논문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작업한 레포트입니다. 쓰레기 자료가 아니니 아깝지 않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다의어의 개념
2.2 다의어 비교, 분석
3. 다의어 교육의 방향
3.1 다의 의미 교육의 순서
3.2 일상 구어에서의 빈도수에 따른 교육
4. 다의어 교육 방법
4.1 문장을 통한 다의어 교육
4.2 다양한 교실 활동을 통한 다의어 교육
5. 결론
본문내용
보다 세부적인 학습 지도 방향을 살펴보면, 우선 교사는 다의어의 확장 의미가 들어 있는 여러 가지 문장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것의 의미를 학생들에게 알아맞히게 할 수 있다. 의미 제시의 순서는 기본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 확대 지도해야 하며, 각 예문에 따른 다의어의 의미항을 학생들이 예측할 수 있도록 이끌고, 기본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의 의미 확대를 한국의 사회 문화적 배경, 그리고 한국인들의 의식 구조에 맞추어 설명함으로써 확실한 이해를 도와야 한다.
다음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제시한 다양한 예문에 적절히 들어갈 어휘를 직접 써넣도록 유도한다. 이로써 외국인 화자들은 학습한 단어를 직접 올바르게 부려 쓸 수 있는 활용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아니면 하나의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맥 안에서 밑줄 친 단어에 대해 선택지 가운데 의미가 가장 비슷한 단어나 구를 고르도록 유도함으로써 지식의 구조를 넓혀 나갈 수 있도록 한다면 좋을 것이다.
다의어 학습 후에 학습된 다의어의 여러 확장 의미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도록 시킨다면 좋은 것이다. 예를 들어, ‘내 손의 반지를 그가 손으로 가리켰다’, ‘대문 앞에 교장 선생님 앞이라고 적힌 편지가 놓여 있었다’와 같이 한 다의어의 여러 의미로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면 보다 명확하게 그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을 이용하여 다의어 교육을 할 수도 있다. 특정 단원의 다의어 교육이 끝나면 5~6명으로 조를 짠다. 다른 조원의 한 학생이나 같은 조원의 학생이 게임의 진행자의 역할을 하며 스피드 게임을 시작한다. 조원들은 순서대로 돌아가며 진행자가 말하는 단어의 뜻이나 해당하는 단어를 하나씩 말한다. 이렇게 하여 가장 먼저 게임을 마친 조가 이기는 것이다. 또한 교사가 ‘손’이라는 다의어를 교실 전체에 제시해 주고, 조별로 ‘손’의 여러 가지 쓰임에 대해 찾아보도록 한다. 예문과 함께 가장 많이 찾은 조가 이기는 것이다. 이들 방법은 모든 조원, 반 전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밝고 활기찬 교실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남성우 역(1987), 『의미론: 의미과학입문』, 탑출판사
심영숙(1997), 「원형 의미 확장에 따른 어휘의 다의성 분」,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정식(1996), 「국어 다의 발생의 양상과 원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임지룡(1999), 『인지의미론』, 탑출판사
임지룡(2004), 『국어의미론』, 탑출판사
하화정(200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다의어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