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신학]성 어거스틴의 기독교 실존주의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2.13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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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어거스틴의 기독교 실존주의에 대한 연구에 대한 심층분석입니다
목차
1. 역사신학(Theology of History)
2. 변증론적 역사가(Apologetical Historian)
3. 신지식(Religious Knowledge)
1. 직선(Rectilinear) 사관
2. 예정(Predetermination)
3. 행복한 종말론(Happy Eschatology)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비록 성 어거스틴과 마르크스 사이에 역사의 진보에 대한 개념이 유사하다고는 해도 역사관에 있어서는 역사과정을 결정하는 궁극적 요인에 대한 절대적인 차이점이 있다.
성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인간 사회는 자체의 물리학과 본래의 자체적인 질서 및 발전을 지니고 있다. 인간 사회는 하나님이 부여한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 나간다. 성어거스틴은 역사과정의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의 섭리를 본다. 성 어거스틴은 우주의 과정에 대한 그의 심상(picture)을 묘사하기 위해 "신곡"(Divine Comedy)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는 역사과정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바라 보듯이 그 과정을 설명하는 모든 요소를 기독교에서 이끌어 낸다.
기독교적인 신앙의 빛 속에서, 성 어거스틴은 역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예정된 계획에 따라 조금도 벗어나지 않고 직선적으로 계속 진행해 나가는 것으로 믿는다. "분명히 무질서는 없다. 창조, 이 땅에서의 인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사, 최후의 심판, 천국과 지옥이 모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연극공연 전에 대본(Text)이 작성되었다"라고 키이스는 말했다.
다시 말해서 성 어거스틴은 인간역사는 처음부터 종국의 마지막 심판까지 6장면으로 되어있는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두 도성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믿는다.
참고 자료
(호주성산 역사신학 연구실)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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