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화이론] 한국 영화 속의 반공이데올로기 - 『태극기 휘날리며』와 『웰컴 투 동막골』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2.13
최종 저작일
2005.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영화 속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관한 분석해본 리포트입니다.

많은 정성을 들여 분명히 많은 도움 되실 것입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이론적 배경
가. 이데올로기의 정의
나. 마르크스의 허위의식
다. 알튀세의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ISA)
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마. 기호학적 분석틀 - 기호의 이항대립
2. 분석 대상 - 6.25를 소재로 한 한국 전쟁 영화 두 편
가. 태극기 휘날리며
나. 웰컴 투 동막골
4. 이데올로기 분석
가. 반공이데올로기 쇠퇴
나. 반미이데올로기의 성장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영화는 대표적 대중 매체이다. 19세기에 있어서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재간의 산물에 불과했던 영화는 1930년대를 전후하여 유성영화(sound pictures)화 함으로써 대중매체의 총화로 군림하게 된다. 특히 1,2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권력의 하수인으로 대중적 선전매체로 이용당함으로써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그러나 TV의 보급으로 그 비중이 줄어들게 되었고 그 생존전략으로 TV가 미치지 못하는 심미적 기능이나 매체의 기술적 장점을 살리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비디오 시장의 발달로 인해 TV, 비디오를 통해 영화의 상영범위를 넓히면서 극장이외의 공간으로 그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영화매체는 대중적 삶의 총체적 방식으로 혹은 대중 오락기구로서 존재하면서, 그 메시지가 특정계급 이익의 반영물에 그치거나 지배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이념적 도구로 사용되는 양면성을 띄고 있다. 영화의 텍스트는 관객들에게 지배집단의 이익에 동조하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끊임없이 전달하고 관객들은 이러한 지배 이데올로기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중문화 가운데 하나인 영화를 분석한다는 것은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일과 맞닿아 있고, 그것이 바로 내가 한국 대중매체 속의 이데올로기 성향을 분석해보기 위해 우선‘영화’라는 매체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Televison Culture』 J.FISKE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1,2』박명림 저

『커뮤니케이션학 개론』조종혁 저

영화 『웰컴투 동막골』, 『태극기 휘날리며』

자료후기(2)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화이론] 한국 영화 속의 반공이데올로기   - 『태극기 휘날리며』와 『웰컴 투 동막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