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절대주의시대의 왕권신수설
- 최초 등록일
- 2005.12.0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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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절대주의의 사상적 기초인 왕권신수설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머리말
Ⅱ. 시간적 흐름에 따른 왕권신수설의 발전 과정
1. 왕권신수설의 등장배경
2. 반왕당파의 왕권제한 이론
3. 16세기 말의 왕권신수설
4. 17세기 왕권신수설의 주요이론
Ⅲ. 왕권신수설과 天命思想의 비교
Ⅳ. 맺음말
본문내용
절대주의 체제는 대개 군주정(君主政)을 채택하였으므로 흔히 절대왕정이라 불린다. 봉건제도와 근대제도의 과도기에 위치한 절대왕정은 여전히 토지의 영유관계(領有關係)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절대군주들은 토지 영유권자와 교회를 자기에게 종속시키면서 동시에 시민계급의 지지를 얻으려고 하였다.
정치형태에 있어서 중앙집권적 통일국가였다는 점에서 분권적인 중세 봉건국가와는 다르고, 인민의 무권리(無權利)와 신분적 계층제를 유지하였다는 점에서 근대국가와도 구별된다. 요컨대 봉건제도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출현한 정치형태로서, 절대라는 말은 국왕이 봉건귀족․부르주아 등 어느 누구에게도 제약을 받지 않는 절대적 권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왕권신수설(王權神授說)이 그 이론적 기반이다.
16세기 말에서 17세기에 걸쳐 주로 프랑스와 영국에서 주장되었던 왕권신수설의 논지는 다음과 같다. 군주의 세속적 권위는 오직 신으로부터 유래하지 민중으로부터 유래하지 않는다. 군주는 파기불가한 세습권에 의해 권위를 획득한다. 통치권은 전적으로 왕에게 부여된 권한이다. 왕의 권한은 조금도 제한되지 않는다. 왕권의 행사에 대해서는 오직 신에게만 책임을 지며, 교황이나 인민들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신은 신하들로 하여금 왕에게 복종하도록 명한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왕에게 저항하는 것은 지옥에 떨어지는 위험을 무릅쓰는 죄악을 범하는 것이다.
절대주의가 기반을 하고 있던 왕권신수설을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을 통해 알아보고, 또한 천명사상과의 비교를 통해 왕권신수설의 특징에 자세히 알아보자.
Ⅱ. 시간적 흐름에 따른 왕권신수설의 발전 과정
1. 왕권신수설의 등장배경
(1) 중세의 ‘황제권신수설’
왕권신수설은 16세기말 이후에 본격적으로 주장되었으나 초기의 왕권신수설은 중세에까지 거슬러 갈 수 있다. 신성로마시대에 최고통치권에 대한 교황의 요구가 증가하게 되자 한 국가 내에서 교황과 황제라는 두 권력간의 최고권에 대한 투쟁은 조만간 피할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교황지상권주의자들에 의해서 신권정부이론(a theory of government by Divine Right)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와 정반대 이론인 황제권신수설이 14세기에 나타나게 되었다. 통치권의 기초를 확고히 하고 세속정부의 권력을 교황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려는 것이 ‘황제권옹호론자’들의 근본의도였다. ‘황제권신수설’은 그 자체의 목적을 위해서라기 보다 교황의 권력에 대항하는 무기로서 주장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E.M. 번즈/손세호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 3(근대에서 산업혁명까지)』, 소나무, 2001.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1.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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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남, 「왕권신수설의 한 연구 : 영국의 절대주의를 중심으로」, 『성인경상전문대학』2집, 논문집 : 성인경상전문대학,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