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TV광고를 통해 랑그와 빠롤의 개념을 재해석 했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랑그(langue)와 파롤(parole)의 개념 제시
2. 소쉬르 기호학
3. 광고란 무엇인가?
4. TV 광고의 기호학적 관점
<표-1> TV 광고의 기호학적 관점
5. TV 광고의 구조
<표-2> TV 광고의 구조
6. TV 광고의 요소
<표-3> TV 광고의 요소
7. TV 광고 분석
(1) 래미안(아파트 광고)
(2) 삼성카드
III. 결 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우리의 두뇌 속에 있는 언어규범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며, 때로는 그 행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광고와 우리사회를 연관지어 볼 때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자는 상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에 의하여 생산되는 상징적 기호와 그 이미지를 소비한다.’ 백선기,『텔레비젼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p.333.
는 점에서 이처럼 강력한 힘을 가진 영상매체 중 점점 영향력이 더 커져가는 것은 TV 광고라는 결론이 나왔다. 따라서 이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광고의 이면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해석해 TV 광고의 의미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랑그(langue)와 파롤(parole)의 개념 제시
소쉬르는 막연하게 사용되고 있는 인간의 말을 세 영역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프랑스어 술어로 langue, parole, langage라고 부르며 그 하나하나에 언어학적 개념을 부여했다. 소쉬르가 이렇게 인간의 말을 삼분한 것은 언어학을 과학적 연구 대상으로써 규정하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소쉬르는 언어학의 연구대상으로서 랑그에 우위성을 인정했다.
인간의 잠재적 언어 능력 혹은 언어활동이 각 개별 사회에서 그 사회에 고유하고 독특한 구조를 가진 제도로 나타나는 것이 랑그다. 다시 말하면 언어활동 그 자체는 구조가 아니지만, 이것이 개별 사회에서 독자적 구조를 가진 일종의 사회 제도가 된 것을 랑그라고 한다. 예를 들어, 가족이라는 것은 어느 인간 집단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특징이지만, 그것이 민족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인간의 말도 그 기능은 동일하지만 각 언어 공동체에서 각기 독자적인 구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 김방한, 소쉬르-『현대 언어학의 원류』, 민음사, 1998.
◆ 김방한, 『언어학 논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 김방한,신익성,이현복, 『일반 언어학』, 형설출판사, 1995.
◆ 김성도, 『현대 기호학 강의』, 민음사, 1998.
◆ 리대룡,이명천, 『현대사회와 광고』, 나남출판, 1986.
◆ 백선기,『텔레비젼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 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출판, 1990.
◆ 원용진, 『텔레비전 비평론』, 한울아카데미, 2000.
◆ http://100.naver.com(네이버 백과사전)
◆ http://www.adic.co.kr(광고정보센터)
◆ http://www.raemian.co.kr(래미안)
◆ http://www.samsungcard.co.kr(삼성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