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교회 분열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5.09.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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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도움 되실꺼예요.
교회 분열에 대한 다양한 원인이 군더더기 없이 명료하게 설명 되어 있어요.
목차
분열의 배경과 상황
Ⅰ 신사참배로 인한 고신파의 분열
Ⅱ 신학사상 차이로 인한 기장과 예장의 분열
Ⅲ 에큐메니칼운동으로 인한 분열
1. 통합측과 합동측의 분열
2. 기성과 예성의 분열
***에큐메니즘의 어원
***에큐메니칼 운동의 세 흐름
Ⅳ 합동측의 정치적 분쟁과 분열
Ⅴ교회 분열을 틈탄 신흥종교와 사이비기독교의 출현
우리의 노력
나의 평가
본문내용
선교 개시이래 한국 개신교는 그 신학사상과 신앙적 태도에서 보수적 입장을 지켜왔다. 이는 한국에 개신 교회를 전래시킨 선교사들의 신학적 입장에 기인하고 있었으며, 또한 한국교회 지도자들(특히 장로교) 이 세계적인 여러 신학적 조류에 접할 기회가 적었다는 데에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더구나 1920년대로부터 한국신학을 대표해온 박형룡 박사는 미국유학시절에도 근대 보수 신학의 대표 메이천에게서 사사한 신학자로서, 귀국 이후 한국 신학의 개척자의 구실 등, 모두가 한국 신학을 더욱 한 방향에 고착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한국에 진출한 몇몇 개신 교파 (이중캐나다 장로회도 포함된)의 신학적 입장은 자못 자유로 왔고, 그 소속 선교사들에 의해 훈련된 한국인 지도자들도 그러한 경향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이미 1930년대 이후 한국의 새로운 신학사조 도입의 주체가 되는 김재준 박사를 비롯한 이들이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그 신학적 갈등을 엿보이기 시작했고, 특히 1935년의 단권 성경 주석 문제로 신학적 갈등은 표면화된다. 이 사건은 감리교 류형기 목사의 편집발행 아빙돈 단권주석이 새로운 신학사상에 입각해 있다는 이유로 그 집필자로 참여한 장로교 인사인 김재준, 송창근, 한경직, 채필근에 대한 문제이었다. 채필근은 즉시 사과하였으나 나머지 세 사람은 자신들의 잘못 없음을 별도로 설명하였고, 장로교총회는 동 주석의 열람, 참고를 금지한 사건이다.
참고 자료
http://kcm.co.kr
http://www.oldfaith.net/chwt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