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금오신화에 관한 글입니다. 바로 제출가능합니다.목차
Ⅰ. 서론1.생애
2.사상
1)유교사상
2)불교사상
3)도교사상
Ⅱ. 본론
1.금오신화의 창작연원과 그 배경
2.금오신화 구조 분석
1)萬福寺樗蒲記(만복사 저포기)
2)李生窺墻傳(이생규장전)
3)醉遊浮碧亭記(취유부벽정기)
4)南炎浮洲志(남염부주지)
5)龍宮赴宴錄(용궁부연록)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김시습에 관한 연구는 『금오신화』연구로부터 시작된다. 『금오신화』를 명나라 구우(1341~1427)의 『전등신화』와 비교한 사람은 김안로이다. 그는 김시습이 금오산에 들어가 책을 지어서 석실에 비장해 두고 이르기를, 후세에 반드시 나를 아는 자 있으리라 했는데 그 글은 대체로 술이우의로서 『전등신화』를 본받아 지은 것이다 김안로, 『용천담적기』.
라고 했다. 그 후 최남선 『금오신화』란 결초 탁월한 대작이랄 것이 아니며 선유의 설과 같이 명초 구우의 『전등신화』에 의한 일전기니 그 체제와 조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입제명의와 취재설인에 까지 『전등신화』를 람본으로 하였다 하면서 개별작품을 대비시킨 논의다(최남선, 『계명』19, 1927).
․김태준 김태준, 『조선소설사』(조선어학회, 1933).
․주왕산 주왕산, 『조선고대소설사』(정음사, 1950).
․박성의 박성의, 『한국고대소설사』(일신사, 1958).
․김기동 김기동, 『이조시대소설론』(정연사, 1959).
․정주동 정주동, 『고대소설론』(형설출판사, 1966).
․신기형 신기형, 『한국소설발달사』(창문사, 1960).
등이 『금오신화』는 『전등신화』를 모방한 한국 최초의 소설이라고 간주했다. 이에 비해 이재수는 「만복사저포기」는 「등목취유취경원기」를 모방한 것이 아니며, 「남염부주지」는 「령호생명몽록」과 유사점을 인정, 「용궁부연록」은 「수궁경회록」에 영향을 입은 것으로 보고 이재수, 『한국소설연구』(선명문화사, 1969).
있다.
그러자 장덕순은 「만복사저포기」가 『전등신화』의 「부귀발적사지」와 같은 계열이 아니며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모방작이 아님을 주장 장덕순, 했다.
그 후 임형택 임형택, 등에 의해 기왕의 모방설에 대한 구체적인 반론이 제기, 이에 따라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김시습의 독자적인 창의성이 부각되었음을 밝혀 졌다. 그리고 한편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한국최초의 소설이란 점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면서『금오신화』최초의 소설이란 데에 이견을 제시한 사람은 지준모, <전기소설의 효시는 신라에 있다.>(『어문학』32, 한국어문학회, 1975).
고소설의 출현시기에 대한 문제가 학계에 새로운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검토하면서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그의 작품중 『금오신화』에 대해 재조명하여 김시습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 위치를 천착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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