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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산업] 문화재를 산업화 시킬수 있는 방안과 IDEA

*효*
최초 등록일
2005.06.02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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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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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재를 산업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전에 먼저 산업이라는 뜻을 한번 찾아 보면 “인간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상적으로 종사하는 생산적(生産的) 활동.“이며 산업화는 “생산활동의 분업화와 기계화로 2차·3차 산업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과 그에 따른 사회, 문화구조의 변화.“ 이다 이것으로 볼때 문화재를 산업화 시키는 것은 ‘문화재와 산업화에 어떻게 접목시키느냐?’ 가 관건이라고 볼수 있다.문화재를 산업화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문화재를 산업화 시키는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난 그중에서 문화재를 상품화시키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문화재를 상품화하여 장식품이나 관광 상품으로 만드는 경우도 하나의 문화재를 산업화 시키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 시대인가?21세기이며 정보화시대가 왔다고 하지만 벌써 정보화시대가 저물어가는 시대라고 본다. 그러므로 지금과는 다른 방안이 필요하다.문화재를 예전에 하던 방법으로 한다면 문화재를 산업화 시킬 수 있지만 그것을 성공적으로 만들지는 못 할 것이다. 그럼 앞으로 문화재를 상품화 시켜서 성공 할 수 있는 방안과 idea는 무엇이 있을까?지금까지는 정보화 시대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감성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한다.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옌센는 지금까지는 정보로서 전쟁을 했지만 앞으로는 감성으로서 전쟁으로 할 것이다.무력으로의 전쟁이 아닌 감성으로써 시장을 장악하는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은 좋고 기능 있는 물건이면 소비자들이 좋아 했지만 앞으로는 거기에 더불어 상품에 감성(이야기)이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

참고 자료

롤프옌센의 “드림소사이어티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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