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리시대의 연극인/ 서연호 를 읽고

*샛*
최초 등록일
2005.05.31
최종 저작일
2005.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리시대의 연극인/서재호-서평입니다

목차

1.홍해성 - 한국 근대극의 선구자

2.임영웅 - 삶을 투영하는 섬세한 연출

3.김재철 - 연극사 탐구로 이룬 우리문화 찾기

4.김우진 - 자의식의 문학과 비극적 생애

5.윤조병 - 꿈을 캐는 광부

본문내용

1920년 3월 일본 동경에서 유학하던 문예학도들과 함께 창단한 ‘극예술협회(劇藝術協會)’는 우리나라의 연극계에 새로운 시작이 될 씨앗이 된다. 이듬해 이루어진 고국순회공연은 훗날 새로운 경향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계기가 되었다. 대학에서 예술과를 졸업하고 그는 일본 근대극의 최고 극단인 축지(築地) 소극장에 가입하여 기량을 갈고 닦는다. 당시 축지 소극장은 연극공연의 실제 뿐만 아니라 경영에 있어서도 전문인을 양성해내는 전문학교의 기능을 겸비한 곳이었다. 축지 소극장에서 익힌 서구의 근대극 특히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연극원리와, 러시아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방법론을 수용한 배우론 연출론 등은「무대예술과 배우」(1931),「연출론」(1934) 등으로 정리되어 귀국 이후 국내에 소개된다. 1931년 7월 결성된 극예술연구회에서 그는 연구생들의 지도적 역할을 하며 공연을 주도해 나간다. 1931년에서 1934년까지의 극연 연출시기는 짧은 시간이었으나 우리 근대극 수립의 토대와 발전이 되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연출가로서의 자아 확립의 시기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후, 1935년 11월 동양극장(東洋劇場)이 문을 열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변화로 인하여 그는 변신한다. 동양극장의 연극 양식이 신파극이었는지 근대적 사실주의 연극이었는지 명확히 밝혀진 바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현실적인 여건과 타협하여 대중극의 선상에 섰다는 것이다. 물론 대중과 문화는 괴리될 수 없는 측면이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의미와 더불어 한계 또한 가진다고 본다. 또한 홍해성의 행적 중에 안타까운 한 가지는 친일의 흔적이다. 글쓴이는 평론에서 ‘다수의 다른 친일적 논설들에 비해서 홍해성의 문장은 다만 표면적으로 친일적 수식어를 차용 하고 있을 뿐’ 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우리 문화사에서, 그리고 우리의 안타까운 역사 속에서 ‘동양극장’ 이라는 민족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대중 문화의 대표산실이던 곳에서 중추적 인물이던 그가 ‘국민연극운동’ 이라는 어용극에 함께 했다는 사실은 치명적인 아쉬움으로 느껴졌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샛*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함세덕 동승 레포트(작가 경향, 내용 및 형식, 작품세계, 작품해석, 문학교육적 의의, 교수법) 7페이지
    서연호(2005), 『한국연극사』, 연극과인간. ... 희곡교육을 단순히 읽기 텍스트로만 다루거나, 연극을 해보는 활동으로 그친다면 ... 우리문학연구.
  • 한글파일 연극 감상문, 함세덕 4페이지
    [참고 문헌] 서연호 외, 『한국 근대 지식인의 민족적 자아형성』, 도서출판 ... 윤진현, 『희곡 어떻게 읽을 것인가』, 연극과인간, 2014 지현구, 『한국현대극작가론-함세덕 ... 오늘날 우리에게는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
  • 한글파일 조중환, 병자삼인 20페이지
    아내들이 서로 남편의 죄 고하자, 길춘식은 중죄인들을 잡았다고 판단하고 ... ”)이라 하였고, 서연호 역시 “일본 신파극의 수용, 모방의 단계 크게 ... ‘그렇게 미련스러워 못 알아듣는 데가 어디 있소.’나 ‘다시 한 번 읽어보아요
  • 한글파일 [국문과 ] 채만식의 희곡에 대해서 7페이지
    서연호,이상우 『우리연극 100년』, 현암사, 2000. ... 서연호, 『한국연극사』 근대편,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3. ... 한 문학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읽기 위한 희곡이란 존재하기 어렵다.
  • 한글파일 [희곡론] 함세덕의 어민극과 드라마트루기 2페이지
    서연호 외 공저, 『우리연극 100년』, 현암사, 2000. ... 서연호 외, 『한국 근대 지식인의 민족적 자아형성』, 도서출판 소화, 2004 ... 시간 속에서의 일들을 보고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만수, 『희곡읽기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리시대의 연극인/ 서연호 를 읽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