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함세덕의 어민극과 드라마트루기
- 최초 등록일
- 2004.11.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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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함세덕은 한국희곡에서 보기 드물게 어촌을 배경으로 한 어민극을 다수 창작하였다. 그가 남긴 어민극을 찾아 그 주제와 드라마트루기를 살펴보자.
본문내용
함세덕의 초기작품은 리얼리즘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이것은 유치진의 영향과 일제시대의 어려운 시대 상황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어촌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았던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어린시절의 영향이 큰 것으로 생각된다.
그가 유년기를 보낸 목포항과 청소년시절의 인천항 주변은 아름다운 자연조건과 함께 오늘날과 다름없는 거항으로서 식민지적 삶의 치열한 현장이었기에 감수성이 예민한 그에게는 폭넓게 관찰하고 깊이 느끼게 해주었다. 함세덕의 이 같은 성장환경은 뒷날 작품의 소재로서 애호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리얼리즘으로 발전 서연호,「함세덕의 생애와 작품세계」,『한국현대극작가론-함세덕』, 태학사, 1995, p.38.
한다.
그렇다면 그의 작품 중 바다를 배경으로 하는 어민극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의 처녀작인 「산허구리」와 「무의도 기행」,「해연」,「동어의 끝」등이 바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중 「해연」과 「동어의 끝」은 본격적인 어민극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제 「산허구리」와 「무의도 기행」, 두 작품을 중심으로 그 주제와 드라마트루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만수, 『희곡읽기의 방법론』, 태학사, 1996.
김문홍, 『희곡분석과 공연비평』, 태학사, 1997.
서연호 외 공저, 『우리연극 100년』, 현암사, 2000.
서연호 외, 『한국 근대 지식인의 민족적 자아형성』, 도서출판 소화, 2004.
지현구, 『한국현대극작가론-함세덕』, 태학사, 1995.
최창길 외 공저, 『한국희곡작품선집(상)』, 중문출판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