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가상공간(cyber space)에 대한 고찰과 나의 활동
- 최초 등록일
- 2005.05.1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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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 공간의 개념과 문화에 대한 내용과 가상 공간에서의 저의 활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개념적 내용과 경험적 내용이 함께 있어서 쓰기 좋으실 거에요^^
목차
가상공간(cyberspace)고찰
1. 개념
2. 문화
(1)탈중앙화와 개체성의 문화
(2)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
(3)탈대중적 합의문화
(4)변혁적 비판문화
가상 공간에서 나의 활동에 대해
본문내용
가상공간(cyberspace)고찰
1. 개념
1980년대 초 윌리암 깁슨(William Gibson)은 멀지 않은 미래에 있을 법한 내용을 담고 있는 Neuromancer 라는 공상과학 소설을 썼다. 이 소설은 거대한 기업이 정부를 대체하고 해커들이 데이터 안전망을 파괴하기 위한 전쟁을 벌이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러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은 가시적이거나 물리적인 현실이 아닌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엮어지는 세계였다. 깁슨은 그의 소설에서 그려지고 있는 이러한 정황을 가리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고 불렀다. 깁슨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얻게된 이면에는 Shockwave River(1975)의 작가인 요한 부룬너(John Brunner)가 있었다고 말하였고, 부룬너는 엘빈 토플러의 ꡔ미래충격(1970)ꡕ에서 이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했다. 조금은 복잡하지만 이러한 이들이 예측하였던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는 결국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새로운 낱말을 낳았다. 사이버스페이스란 실제 물리적인 세계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추상적인 데이터의 재연으로서 교감이 가능한 환상(consensual hallucination)세계를 말한다.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하여 연결망에 접속하면 실제 세계와는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공간으로 들어가는 느낌을 받는다. 이 공간에서 과거에는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사건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위틀(David B. Whittle)은 Cyberspace: The Human Dimension 이라는 책에서 사이버스페이스를 세 가지 특징을 들어 정의하였다. 이를 살펴보면, 사이버스페이스란 첫째 교감이 가능한 환상상태에서 정신들이 연결되는 가상적 공간(Virtual space)이며, 둘째, 개개인이 산출한 지적 창조물들이 컴퓨터 연결망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연결된 상호작용의 개념적 세계이고, 셋째, 시․공간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으나 물리적 접근 기재망을 통하여 연결된 이들이 디지털언어와 감각적 경험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나누는 공유된 정신의 상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