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백새주의 소비자행동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5.15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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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목차
Ⅰ. 서론
1.제품소개
Ⅱ. 본론
1. STP
2. SWOT
3. 4P
4. 소비자행동의 내적요소
5. 구매의사결정과정
6. 소비자행동의 외적요소
Ⅲ. 결론
본문내용
과거전통약주는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메스꺼운' ' 항상 뒤끝이 안 좋고 값이 싼 저급술' 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게다가, 명절이나 제사때나 잠깐 마시는 그런 술로 생각되던 현실이었다. 그러나 이번 백세주 광고는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해낼 수 있고 제품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송강호라는 친근한 이미지의 모델을 기용하여 부담없이 마실 수 있고 몸에도 좋은 술이라는 인식과 함께 새로운 제품 포지셔닝을 시도하였다.
이번 백세주광고의 제품 컨셉은 다른 무엇보다도 백세주에 들어가는 한약재를 부각시켜 건강을 생각하는 술. 좋은 술이라는데 있다. 송강호 라는 모델의 친근하고 코믹한, 평범한 이미지. 현대의 어느 술집엘 가도 흔히 볼 수 있는 회식장면 등은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수 있고 몸에도 좋고 즐거워 지는 술이라는 상표 이미지 창출에 모두 관련되어 있다.
실제로 백세주가 부드럽고 순한 맛, 제품의 신뢰성, 몸에 좋을 것 같은 느낌, 친근한 느낌, 고급스러운 느낌 등 5개 전 항목에서 1위에 올랐으며, 친근한 느낌 항목에서는 80%가 넘는 지지율을 보였다.
좋은 술이라고 하면 백세주를 떠올릴 수 있을 만큼 백세주의 상표이미지는 성공적이었다.
(2) 청각코드를 통한 기억
광고의 마지막 성우의 목소리로 '좋은술 백세주' 라는 광고카피는 여섯 마디로 Magic Number 로 불리는 단기기억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용량인 5~9개의 청크(Chunk)수이다.
'시작은 좋은술', '좋은술 백세주' 라는 광고카피에 따라 부담없이 동료들과 즐겁게 술을 마시는 시각적 정보의 동시제공은 기억할 때에 정보가 더 잘 기억되도록 하는 이중부호화이다.
(3) 태도
광고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어떻게 보는 이로 하여금 좋은 감정을 유발하느냐이다. 광고에 대한 태도의 영향력은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최대한의 즐거움과 좋은 감정을 유발시켜야한다.
유머러스한 요소와 더불어 매력적인 연예인을 사용하여 광고에 대해 좋은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 광고에서 메시지전달 주체가 어떤 특성을 갖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메시지 처리과정과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백세주 광고에서도 예의가 아니어서 송강호 라는 친근한 모델을 기용하여 30~40대는 물론 20대에게도 좋은 평가를 불러 모으고 있다.
또, 광고 속에서 즐거운 회식분위기와 광고카피를 통해 백세주는 '몸에도 좋고 누구에게나 즐겁게 즐기는 술' '백세주를 마시면 술자리가 더 즐겁고 자상한 아빠로서 가족들에게 친근한 가장이 될 수 있다.'라는 신념을 부각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