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홉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5.05.1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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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체홉(Chekhov, Anton Pavlovich 1860~1904)
2. 체홉의 사상
3. ‘전통적 연극’과 ‘체홉 연극’의 차이
4. 벚꽃동산에 나타난, 체홉의 정치적 입장
본문내용
3. ‘전통적 연극’과 ‘체홉 연극’의 차이
①연극에 대한 체홉의 작가적 입장
“희곡은 사람들이 오고 가고 밥 먹고 날씨 얘기를 하고 카드놀이 하는 모습을 담아내야 한다. 그 이유는 작가가 그러한 내용을 원해서가 아니라 실생활에서 그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대 위에서의 삶은 정말로 있는 그대로여야 하며, 인물들 역시 있는 그대로여야 한다. 절대로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안톤 체홉)
“예술가는 등장인물이나 등장인물의 말을 판단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단지 객관적인 관찰자여야 한다.”(안톤 체홉)
“결국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서로에게 총을 쏘거나 목매달거나 사랑의 맹세를 하면서 매순간을 보내지 않는다. 그들은 현명한 말을 하면서 모든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그들은 먹고 마시고 불장난하고 어리석은 말을 하는 데에 더 몰두한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무대 위에서 보여져야 할 것들이다. 사람들은 저녁을 먹는다. 단지 저녁을 먹는다. 언제나 그들의 행복은 형식적이며, 그들의 삶은 파괴되고 있다.”(안톤 체홉)
“우리가 영원하다거나 단순히 좋다라고 부르는, 그리고 우리를 취하게 하는 작가들은 하나의 공통된 그리고 아주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어디론가 가서 거기서 당신을 부른다는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이성이 아니라 자신의 온몸으로, 목적을 가지고 와서 마음을 흔들어 놓는 햄릿 아버지의 유령에게처럼 그들에게도 어떠한 목적이 있다고 느낍니다.
참고 자료
오종우, <<대지의 숨>>,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3.
밀리S.베린저,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