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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론] 창조론의 교리적 접근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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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09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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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조론을 교리적으로 접근한 참신한 리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여는말
II. 창조의 의미
III. 창조에 관한 여러 견해
1. 유출설(Emanation)
2. 이원론 (Dualism)
3. 영원 창조설 (Etemal Creationism)
4. 유신론적 진화론 (Theistic Evolution)
5. 점진적 창조론 (Progressive Creationism)
IV. 창조의 목적
V. 창조의 새 창조 (New Creation)

본문내용

I. 여는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사실은 성경의 모두에서 선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도신경에서도 맨 처음에 언급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하나님도 아니시고 아무 활동도 없이 묵상만 하시는 하나님도 아니시다. 그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활동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있게 되고 또 그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어 그 분을 나의 아버지로 모실 수 있는 특권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인간과 관계된 하나님의 맨 처음 활동이 창조다. 각종 이단이 난무하고 있는 이 시대에 우리는 성경이 말하고 있는 창조를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II. 창조의 의미
창세기 1장과 2장의 기록 외에도 창조에 관한 기록은 성경 도처에산재해 있다. 성경은 창조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특징을 말하고 있는가?
첫째, 그것은 무로부터의 창조(creatio ex nihilo)이다. 무로부터의 창조는 길키(Langdon Gilkey) 가 말한대로 "전적으로 특이한 행동"이며 그것은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어떠한 자연적 과정이나인간적인 과정과도 같지 않다."
하나님께서 무로부터 세계를 창조하셨다는 것은 기존의 어떤 물질을사용하지 않고서 창조하셨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들은 히브리어 동사 "바라" ( ) 에서 "무로부터의 창조"라는 개념을 도출해 내려고 하지만"바라"자체가 내재적으로 무로부터의 창조라는 개념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바라" 가 실제로 쓰일 때는 무로부터의 창조를 나타내기 위해사용되고 있다. 맥카미스키(Thomas E. McComiskey)는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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