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05.03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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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의 이해 레포트 입니다.
목차
그레고리오 성가
1.기원
2. 형태와 형식
3. 용도
4. 그레고리오 성가의 시각화
5. 그레고리오 성가의 해석
바로크 vs 로코코
1.바로크
2.로코코
바흐 vs 헨델
1. 바흐와 헨델의 음악인생
2. 바흐
3. 헨델
모차르트 vs 베토벤
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Wolfgang Amadeus Morzart [1756-1791]
2. 루드비히 반 베토벤 - Ludwing van Beethoven [1770-1827]
3.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비교
본문내용
그레고리오 성가
1.기원
그레고리오 성가(그레고리안 챤트)는 라틴어 가사를 무반주로 남성이 부르는 단선율의 음악이다. 이 음악은 의식의 일부이기 때문에 비개성적이고 객관적이지만 종교적인 내용에 종속되는 감각적인 아름다움과 감정적인 호소 따위 등 새로운 세계도 있다. 그러나 이 성가는 미사전례(예배의식)와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전례와 분리시켜 음악만을 생각할 수는 없다. 그레고리오 성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음악은 예수 탄생 이전의 헤브리아 시편 성가들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시대에도 이러한 성가가 불리어졌는데, 초기에는 이집트와 시리아에서 발생하여 밀라노와 로마에도 전파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의 예배의식에서도 노래가 되었다.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 음악은 희랍과 로마&비잔틴의 음악이다. 이러한 성가를 그레고리오 성가라고 부르는 것은 AD 590년에서 AD 604년까지 로마 교황으로 재위한 그레고리우스 1세가 각 지방의 예배의식에서 사용된 성가들을 수집, 정리한데서 기인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에 로마에서 부르던 성가와 오늘날의 그레고리오 성가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오늘날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주로 서방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AD 800년 경 프랑크 지방에서 그 형태가 결정되었다.
2. 형태와 형식
- 형태 : 미사 시 시편을 성직자와 회중들이 낭독할 때, 앞부분과 뒷부분에는 선율이 비슷한 높낮이와 장단이 있고 중간부분에서는 그저 낭창되는 형태가 발전하여 선율의 모습을 갖추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일정한 규칙의 리듬이 없고 2~3음표마다 나름대로의 리듬 규칙에 의해서 리듬이 온다. 선법(mode)은 현대의 장조와 단조가 확립되기 이전의 것으로 성 암브로시오(AD 397)의 정격(Authentic) 4선법에서 변격(Plagale) 4선법을 추가하여 모두 8선법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