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의 지속과 변화) 사회의 어두운 면 : 비밀결사, 비적, 계투
- 최초 등록일
- 2005.02.21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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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목차
ꊱ 비밀결사
1. 교문
2. 회당
3. 자위결사
ꊲ 비적(匪賊)
1. 비적의 만연
2. 비적의 뿌리가 깊은 이유
3. 비적의 종류와 구성원
ꊳ 계투(械鬪)
1. 계투(械鬪)의 근본원인
2. 계투의 규모
ꊴ 사회적 혼란
1. 사회적 혼란의 증가
2. 사회적 혼란의 종식을 위한 노력
본문내용
ꊱ 비밀결사
- 용어에 있어 “비밀결사”라는 말은 신조어였는데, 이는 19세기 중국에 있던 서구인이 프리메이슨이나 카르보나리 같은 유럽의 비밀결사와 비슷한 조직 형태를 관찰하고 ‘secret society'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그 후 다시 비밀사회(秘密社會)라고 중국어로 번역되어 사용되었다. 그러나 중국학자들은 이를 멀리하고 교문(종교결사), 회당(비밀단체)을 즐겨 사용했다. 교문과 회당의 일부 성격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 있는데 이를 자위 결사라고 부를 수 있는 이 형태는 근대 전기에 발전했다.
1. 교문
대부분의 교문들은 반란을 통해 가장 잘 알려져 왔는데, 대표적으로 팔괘교의 반란은 10만명의 신도가 천년왕국적 종교결사의 의의로 자금성까지 돌입하였으나 정부군의 진압으로 약 7만명이 죽었으며 새로운 도덕적, 정치적 질서를 이루려는 시도는 무위로 끝났다. 그러나 교문 성격상 종교적 조직으로 몇 세기 동안 반란에 참여하지 않고 평화롭게 지내는 경우도 있었는데, 16세기에 일어나 1940년대까지 존속했던 황천교(黃天敎)는 전혀 반란을 일으키지 않았으며, 석불촌(石佛村)의 왕교(王敎)는 200년 이상 되는 역사 속에서 명조 붕괴기에 한 번 반란을 일으킨 교문도 있었다. 때로 종교적 신념 때문에 반란을 일으켰어도, 교문의 존재 이유는 종교적인 것이지 정치적인 것은 아니었다.
교문의 신앙은 혼합주의였는데, 명청시대의 교문은 대부분 불교의 천태종과 정토종의 분파로, 12세기 에 성립된 백련교(白蓮敎)의 계보에 속해 있었다. 교문은 위식에 있어 여러 종교의 의식을 혼합해 갔다. 16세기 대다수 교문의 최고신은 불(佛)이 아니고 중국 초기 신앙에서 나타나는 여신인 ‘무생노모(無生老母)’였다.
백련교의 우주론에 의하면 무생노모는 모든 인류의 어머니였는데 인간은 하계에서 생활하는 동안 본래의 온전함을 잃고 사악한 생활에 빠지게 되는데, 이를 슬퍼한 무생노모는 그 자식들을 천국인 진공계로 불러들이려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