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탈춤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2.01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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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서며
Ⅱ. 탈춤의 이해
1. 탈춤의 특징
2. 탈춤의 명칭
3. 탈춤 속에 깔린 의식
4. 탈춤의 성격
Ⅲ. 탈춤의 기원
1. 천체 기원설
2. 처용가무설
3. 기악설
4. 풍물굿의 잡색놀이설
5. 산대도감설
Ⅳ. 탈춤의 공동체적 신명과 변천
Ⅴ. 탈춤의 역사
Ⅵ. 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종류
1. 북부지역
2. 중부지역
3. 남부지역
4. 탈춤의 종류나 지역적인 특성에 따른 분류
Ⅶ. 지역별 탈춤의 유래와 특징
1. 양주별산대놀이
2. 송파산대놀이
3. 봉산탈춤
4. 강령탈춤
5. 은율탈춤
6. 북청사자놀음
7. 하회별신굿탈놀이
Ⅷ. 맺으며
본문내용
오천년의 뿌리를 가진 우리 겨레의 문화는 20세기에 들어 와서 큰 시련을 겪었다. 분별없이 들어오는 서구 문물, 일제의 혹독한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 6.25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우리 문화의 뿌리는 상당히 흔들렸다. 연극과 춤의 경우에도 크게 다를 수 없었다. 일제에 의해 우리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1991년 신파극의 상륙과 1920년 신극의 유입이 우리 연극에 미친 영향과, 1926년 석정한의 춤 공연으로 인한 신무용의 도입, 1965년 박외선으로부터의 현대 무용 반입이 우리나라의 춤에 미친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하겠다. 그것은 다름 아닌 우리의 전통춤과 연극의 단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깊은 것이었다 1960년대 이후 관이 주도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복원 공연이 시작되어 그 나름의 성과를 이룩하였지만, 그것은 벌써 새로워지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박제문화 이상의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이제 춤이라고 하면 당연히 신무용이나 현대무용을 일컫고, 연극이라고 하면 으레 서구 연극을 이야기하게 된 것이 오늘의 현실이지만, 다행스럽게도 민속탈춤과 전통극에 대하여 깊은 사랑을 가지고 그 맥을 이어 보려고 애쓰는 모습들이 보인다. 그것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기 시작한 대학에서의 탈춤 되살리기 운동으로 70년대 후반부터 무용계에서 서서히 일어나게 된 민속춤에의 관심 등으로 이어져 왔다.새로운 춤과 연극이 전통문화의 단순한 복원과 재현에서 벗어나 이 시대의 삶을 담아 내려는 진지한 창작활동을 펼치는 것은 우리 문화의 전통성을 이어 나가는 면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연극의 장래가 마당극에 달려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듯이, 민속춤에 뿌리를 둔 우리 춤의 세계가 우리나라 춤의 앞날을 결정하리라는 것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