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 불교] 삼법인, 삼도, 연기설 그리고 중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11.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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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상의 기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종교적 관점에 대한 분석과, 불교의 논리인 삼법인 삼도 연기설 등에 대한 고찰을 합니다. 특히 기독교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불교관련 리포트로서 만점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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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의 기원과 성립>은 시공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에게 주된 관심사였으며, 사람들 나름대로 그것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물론 그 견해는 인생관과 종교관등에 따라 달랐으며, 그러한 주장이 무엇이던 간에 그것은 하나의 가설(假說)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어떠한 주장이 합리적으로 현실세계의 현상을 잘 설명할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이 설명은 자연과학이나 철학과도 모순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종교가 인간의 보람이나 가치에 중시하고 있다고 해서 과학이나 철학에 모순되고 있다면 그것은 맹목적이 되기 쉽고, 반대로 도덕적 가치를 소홀히 해서는 단지 이론을 위한 이론이 되어 무미건조한 학문으로 흐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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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나 자신도 기독교 신자이지만, 창조설을 증명하라고 요구하는 사람에게는 믿음이라는 신념체계 외에는 설명할 것이 없다. 이와는 반대로 이 세계가 ‘그냥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방식이 있다. 유물론적 사고나 우연론자들이 가지는 주장으로, 인간이 왜 선하게 행동해야만 하는지의 가치 설명이 없기 때문에 독단적으로 흐르게 되면, 인간사회의 윤리 도덕이 부정되고 인간마저도 물질적 대상으로만 파악하려는 폐단이 있게 된다. 세 번째 견해가 바로 불교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으로서, 세계를 만들어진 것이나 그냥 있는 것으로 보지 않고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루어 졌으나 그 속에는 질서와 조화를 유지하는 어떠한 원칙이 있다고 보는 견해인데, 이 원칙을 불교에서 ‘법(法)’이라고 한다. 법은 ‘어떠한 일이 있으면 반드시 그러한 일이 있기 위한 조건이 있다’는 뜻으로 ‘연기(緣起)’라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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