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슬픈모순-양건식
- 최초 등록일
- 2004.11.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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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이 작품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야기의 단위를 묶어볼 수 있다. 그것을 각각 분리하여 말해보시오.
② 이 소설은 근대적 주체로 탄생하는 ‘나’의 자의식을 그리고 있다. 그것은 전통적 삶이나 집단으로부터의 단절․분리에서 기인한 것인데 그러한 부분을 찾아보시오.
③ 이 작품의 제목은 ‘슬픈 모순’이다. 이 작품이 드러내는 모순을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시오.
④ 이 작품에서 고소설에서 근대 소설로의 전환을 알리는 특징들을 열거하시오.
본문내용
슬픈 모순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그 세 부분을 내용상으로 구분하자면, 주인공 ‘나’가 아침에 일어나서 암울한 기분에 사로잡히는 부분, 경성의 거리를 배회하며 모순된 현실을 목격하고 절망에 사로잡히는 부분, 그리고 후배가 유언장처럼 보낸 편지를 받고 그를 찾아가는 부분이다. 공간적으로 구분하면 주인공 ‘나’가 집에서 있던 부분, 집을 나와 방황하는(광화문행 전차 - 종로 - 동대문 행 전차 - 사동 - 안동 - 송현 (인력거) - 야조개 - 야조현 - 체골 - 영환을 만나는 과정) 공간적 과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집으로 돌아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슬픈 모순의 세 가지 단위의 분리는 또 다르게 나눌 수가 있는데 (나는 무의식적으로 집 밖에를 뛰어나왔다.)까지는 공동체로부터의 단절, (암만하여도 참을 수 없어 나중에는 지각을 잃어버린 듯이 그저 기계적으로 걸었다.) 까지는 내면의 인식․사회적인 모순의 자각, 안동으로 나왔다. 순사 파출소에는 사람들이 잔뜩 모여있다.)부터는 진실성과 모순의 깨달음. 근대적 자기자각, 개인적 모순의 자각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