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예술 철학과 현대예술에 미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4.05.21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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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예술 철학과 현대예술에 미친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니체의 초기 예술철학
1. 근원일자 (이원론적 세계)
2. 예술가-형이상학
3. 초기 예술철학의 한계 ·
Ⅱ. 니체의 후기 예술철학
1. 힘에의 의지 (일원화된 세계)
2. 신체와 예술 생리학
Ⅲ. 니체가 말하는 ‘이상적 예술’
1. 예술의 목적/본질
2. 도취의 개념
Ⅳ. 현대 예술에 영향을 미친 니체의 예술 철학
1. 니체와 현대 예술
2. 니체의 예술 철학을 돌아보며
본문내용
1. 근원일자 (이원론적 세계)
니체의 초기 철학은 저서 <비극의 탄생>에서 잘 드러난다. 그는 당시 19세기의 유럽 현실을 어둡게 바라보았고, 이러한 세계 본질을 해명하기 위해 형이상학적 가설 을 제시한다. 서양철학사는 세상을 이원론적으로 바라보는 견해를 꾸준히 이어왔는데, 플라톤의 이데아와 가상, 기독교의 신과 현실, 칸트의 물자체와 현상,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니체 역시 초기 철학에서 세상을 이원론적으로 바라보았으며 이를 근원적 일자와 근원일자에 의한 가상으로 설명하였다.
그가 바라본 세상의 본 모습은 ‘근원일자’이다. 근원일자란, 모순에 가득 찬 늘 고통받는 존재로 끊임없이 생성, 파괴하면서 변화하는 세계 그 자체를 의미한다. 니체는 근원일자의 성격은 ‘디오니소스적’이라고 말했다. 이는 삶과 죽음의 고통을 기쁨으로 승화시킨 신, 디오니소스를 통해 생성과 파괴, 변화와 영원이 공존하는 근원일자의 모순적 성격을 설명한 것이다. 이때 근원일자는 고통을 기쁨으로 전환시키고자 가상을 요청하게 되는데, 여기서 가상은 디오니소스와는 반대되는 아폴론적 특징을 지닌다. 아폴론이 빛과 질서를 주관하는 신인 것처럼 가상은 개별화의 원리를 통해 혼돈으로 가득 찬 세계를 명료하게 형상화한다. 그 결과 근원일자는 아름답고 절제된 현상세계(가상)로 고통에서 일시적으로 구원될 수 있고, 이는 근원일자가 스스로 가상을 만들어내어 행한 자기 치유행위다.
이러한 니체의 초기 인식은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쇼펜하우어 역시 세상은 고통이며 이는 의지(욕망)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니체 : 비극의 탄생(feat. 쇼펜하우어, 바그너)
(https://www.youtube.com/watch?v=qSpiYx7vjiQ&t=163s)
니체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feat. 신의 죽음, 힘에의 의지, 영원회귀, 위버멘쉬)
(https://www.youtube.com/watch?v=gV6SC0MH9U8&t=6s)
프리디리히 니체 미학을 그림으로 설명해보기 | 위버멘쉬와 힘에의 의지에 대해서
(https://www.youtube.com/watch?v=QBqD8pvIItU)
김정현, 『니체와 현대 예술의 탄생』, 원광대학교, 2006
심재민, 『그리스 비극과 신화에 대한 니체의 해석』, 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 연구소, 2002
유은순 『니체의 예술생리학과 예술비평, 바그너의 경우를 중심으로』 홍익 대학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