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분석심리이론과 개인심리이론
- 최초 등록일
- 2024.01.29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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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심리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2. 개인심리이론
1) 인간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본문내용
1) 인간관과 가정
- Jung은 환자는 신경증이란 문제를 갖고 의사를 찾는 것이 아닌 그의 전체적 정신과 그가 관계하고 있는 전체 세계를 갖고 옴
- 인간 = 전체적 존재(일생을 통해 분화되고 통합)
- 역사적인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존재, 즉 과거의 영향을 받으면서 현재를 살아가지만 미래의 목표와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 함 → 성장지향적 존재
- 인간이 완성 or 자기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향을 지닌다고 봄 – Adler의 우월추구와 유사함
- Freud와 달리 인간을 가변적 존재로 봄
- 조상으로부터 받은 정신적 소인을 갖지만 개인이 개성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정신구조는 후천적으로 변할 수 있음
- Freud의 무의식에 관한 관점을 받아들이며 인간 정신 내에 서로 다른 두 가지 힘에 의해 정신 에너지가 만들어지고 인간 행동이 동기화 된다고 봄
- BUT Jung은 무의식 개념을 더욱 확대-심화했으며 무의식의 병리적 측면보다 창조적인 힘을 강조
- 정신 or 성격은 구성하는 부분들이 단순한 집합체가 아닌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고 보며, 성-공격성-배고픔-목마름과 같은 통상적 본능 외에도 개성화를 향한 본능을 지니고 있다고 봄
- 전체성 회복하고 하는 본능적 힘 통해 인간 정신 중심이자 주인인 자기를 실현함으로써 개인의 전체성과 인생의 특별한 의미를 발견
- 인간 행동은 ①개인의 과거 경험 ②개인무의식 ③종족의 역사 or 유산을 통해 내려오는 집단무의식 영향을 받음
- 정신적 건강한 사람은 외부세계와 성공적 적응 + 무의식적 내면세계에 대한 의식화를 통해 자기실현을 도모하는 사람
- 정신병리: 의식적 자아와 무의식적 자기의 분리이며 전체성을 상실한 것이라 봄 → 인과론적 접근이 아닌 목적론적 관점
2) 주요개념
- 성격 전체를 영(Spirit), 혼(Soul), 마음(Mind) 의미를 포괄하는 정신(Psyche)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