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파킨슨병 사례연구 케이스 스터디(A+ 과제) 간호진단 및 과정 3개

컹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23
최종 저작일
2022.05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파킨슨병 사례연구 케이스 스터디(A+ 과제) 간호진단 및 과정 3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부터 목적, 문허고찰까지 상세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교재부터 논문까지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및 간호

2. 본론
1) 간호사정
(1) 대상자의 일반적 간호
(2) 대상자의 건강력
(3) 계통적 고찰
(4) 진단검사
(5) 투여약물
(6) 평가도구

2) 간호과정
(1) 신경 근육 손상과 관련된 신체 기동성 장애
(2) 질병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
(3)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부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파킨슨병 환자들은 안정 시 진전, 강직, 운동 완서, 자세 불안정 등의 임상적 특징으로 인해 질병이 진행될수록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것이 어렵고, 일상생활 능력이나 사회활동의 제한을 가져온다. 더욱이 신체활동의 부족은 하지 근력 저하로 인해 하지 허약을 유발하고 골다공증과 심폐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체력의 저하는 골절과 신체 손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파킨슨병 환자에 있어 치명적인 2차적 합병증을 유발하여 더욱 큰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근력의 약화와 균형 능력이 나빠지면서 쉽게 넘어지게 되는데 일반 노인의 낙상률이 30%인 것에 비해 파킨슨병 환자들은 68.3%의 낙상률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이는 파킨슨병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아울러 이러한 변수들로 인한 임상적 영향을 보면 골절, 상해 특히 낙상에 대한 두려움을 초래하여 더 이상 걷지 않으려고 하거나 골절과 상해로 인해 부동 된 자세로만 지내게 되고 그로 인한 근력 약화로 다시 또 넘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악순환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다시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우울증을 불러일으키며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비운동 증상 중 하나인 인지 기능 저하가 나타나고 결국에는 이런 모든 증상과 합병증들로 인해 자가간호 결핍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파킨슨병의 임상적 특징으로 인해 발생되는 악순환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치료 및 예방과 재활 대책의 중요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아울러 파킨슨 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를 통해 대상자의 최대한의 건강 유지 및 근거를 기반으로 둔 간호중재를 위한 간호지식 함양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정의
파킨슨병은 뇌 내의 도파민 결핍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신경계 퇴행성 뇌질환으로 파킨슨병 환자들은 운동장애와 감각 정보의 전달과 사용에 대한 결함이 부분적으로 연관되어 특이한 형태의 보행과 균형 장애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채보경. "운동형태가 여성 파킨슨병 환자의 기능적 체력 및 낙상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10. 부산
김규리, 김민주.(2019).파킨슨병 환자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근관절건강학회지,26(2),102-110.
김수영, 최말옥, 한진태.(2015).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노인의 질병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노인복지연구,68(),217-250.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83
권유리, 박상훈, 김지원, 엄광문.(2011).파킨슨 환자의 경직에 대한 뇌심부 자극 전과 후의 점탄성 성분 비교.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593-594.
https://www.snubh.org/service/disease/view.do?sk=ALL&sv=%ED%8C%8C%ED%82%A8%EC%8A%A8&BNO=409&Board_ID=B004&RNUM=2
https://cafe.naver.com/a1030127/37?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3D%3D.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ExMDMwMTI3IiwiYXJ0aWNsZUlkIjozNywiaXNzdWVkQXQiOjE2NDkzOTY4MTEwNjh9.4jKmu7TGHdQk4qWV6m3Os-jqWxL1o6afbWXWqsZQLfI
신유선, 신미옥, 강기선, 김태경, 송인자, 오수민, 진은희, 『알기 쉬운 영양학』, 수문사, 2017
박명화, 『노인간호학 4판』, 학지사메디컬, 2019
컹컹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파킨슨병 사례연구 케이스 스터디(A+ 과제) 간호진단 및 과정 3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