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족상담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의 삼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당신이 가족, 교회, 직장이나 기타 대인관계에서 직,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또는 하고 있는 삼각화의 실례를 2-3개 기술하시오. 외5개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16
최종 저작일
2023.12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의 “삼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당신이 가족, 교회, 직장이나 기타 대인관계에서 직,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또는 하고 있는 삼각화의 실례를 2-3개 기술하시오.
2. 핵가족에서 부부 중 한 사람이 “연합성”을 추구하는 태도가 강하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고, 이로 인해 어떤 현상이 나타나고, 어떤 결과가 초래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3.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인 “자아분화(self-differentiation)”에 대해 설명하고 자아분화 수준이 낮은 사역자가 교회에서 사역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을 2-3가지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4.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의 3개 하위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당신의 가족이 좀 더 건강하게 형성시킬 필요가 있는 하위체계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더 건강한 하위체계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5. 당신 가족의 규범적인(명시적인) 규칙과 비규범적인(은밀한, 암묵적인) 규칙은 무엇이고, 이 규칙들은 가족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지 기술하시오.
6.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의 “경계선(boundary)” 개념을 설명하고, 가족들이 “밀착된 경계”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2-3 가지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이 가족을 어떻게 “명확한 경계”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보웬의 삼각화는 3자 관계를 말한다. 가족에서 삼각화는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를 말하며 사회는 범죄자와 피해자, 경찰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드라마의 주요 소재 가운데 삼각화에 대한 내용이 자주 제시된다. 간혹 불륜 드라마에 등장한 삼각화는 일만 아는 남편에게 서운한 아내가 남편이 아닌 다른 대상에게 애정을 기울이는 내용이 종종 등장한다. 이때 아내는 다른 대상을 애정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남편의 관심을 받고 싶어 오히려 일탈적 행위를 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삼각화의 부정적 기능에 해당한다.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에서 “삼각화는 정적이고 부적인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중략> 특정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친밀함과 소원함의 적정수준을 유지한다. 지나치게 가까워지거나 지나치게 멀어지면 불안해진다. 만약에 주위에 많은 사람이 있다면, 불안은 감소될 것이다. 이것은 대가족이 보다 더 잠재적인 안정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한 사람이 심하게 불안 수준이 높아지면, 그 또는 그녀는 냉정을 되찾을 때까지 가족 내 다른 사람에게 잠시 동안 불안을 전이한 후에야 다시 원래 관계로 되돌아온다.”
즉 보웬이 보기에 3인 체계인 삼각화 상태에서 오히려 역동적인 균형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2인 체계의 안전이 오래 지속되었다면 2인 체계가 일반적이었겠지만 안정은 금방 깨지고 불안은 증가한다. 이때 제 3자가 2인 체계에 등장해 그 사이에서 두 사람의 긴장 속에 관여하면 삼각화가 형성되지만, 불안은 감소한다. 이는 불안의 이동하는 통로로 세 사람의 관계 형성이 이뤄진다. 즉 상호 맞물린 3자 관계에서 불안은 통로를 통해 이동하며 서로는 안정화를 이루는 것이다. 가족 내에서 이런 삼각화는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아내와 남편의 불안이 자녀라는 존재로 완충되면서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춘기 고등학생 아들은 아침, 저녁으로 상태가 변한다. 좋은 날도 있지만 무작정 화부터 내는 날도 있다.

참고 자료

Ronald W. Richardson 저자(글) · 남순현 번역(2009).“보웬가족평가를 위한 가족치료 자가진단서” 시그마프레스
김신성(2016). “목회자 부부의 갈등에 관한 연구 : 보웬 가족치료이론의 삼각화개념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국내 석사 논문.
박혜진(2022). “영화 <세자매> 분석을 통해 본 아동기 정서학대의 다세대 전수과정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기독교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김현하(2015). “한국의 가족주의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연구 : -미누친(S. Minuchin)의 구조 가족치료이론과 융(C. G. Jung)의 콤플렉스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족상담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의 삼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당신이 가족, 교회, 직장이나 기타 대인관계에서 직,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또는 하고 있는 삼각화의 실례를 2-3개 기술하시오. 외5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