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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인의 정체성, 한_시간성과 외부성이 빚어낸 응어리짐

샤샤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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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1.26
최종 저작일
2022.12
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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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의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인의 정체성, 한_시간성과 외부성이 빚어낸 응어리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恨)’이란 무엇인가: ‘응어리짐’
3. ‘한(恨)’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외부성과 불가항력
4. ‘한(恨)’은 어떤 속성이 있는가: 시간성 그리고 부정과 긍정
5. ‘한(恨)’은 현대 한국인의 정체성에도 유효한가: 간접경험과 공유가능성
6. ‘한(恨)’과 예술작품: 이지현 ‘한’(1990)과 박경리 ‘한’(2021)
7. 결론: ‘한’의 현대적 변용과 예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한국의 정체성으로 ‘한(恨)’을 제시하는 것은 어쩌면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에 직면할지 도 모른다. 실제로 1991년 당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최상진의 연구에 따르면, 응답한 대학생들 대부분 자신이 한을 경험한 적 없다고 대답하였다.1 하지만, 비슷한 시기 진행되었던 이희경의 연 구에서 81%의 대학생들은 한이 한국인의 보편적인 체험이라고 응답하였다.2 언뜻 모순되어 보이 는 두 실험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한을 개별적으로는 체험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적어도 한국인으로서 집단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한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이란 무엇 인가? 한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공유되는가? 한은 현대 한국인의 정체성을 논할 때에도 여전 히 유효한 개념인가? 본 글에서는 이상의 질문에 답하면서 현대 한국인의 정체성으로서 ‘한(恨)’을 검토하고자 한다.

2. ‘한(恨)’이란 무엇인가: ‘응어리짐’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 앞서, ‘한’의 개념을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서는 한을 ‘몹시 원망스럽고 억울하거나 안타깝고 슬퍼 응어리진 마음’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동 아 새국어사전>에서는 ‘원통히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에센스 국어사전 >에서는 ‘원한, 뉘우침, 애석함, 후회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전적 정의를 통해서는 한이 원망, 억울함, 안타까움, 슬픔 등 여러 감정을 복합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개념임을 확인할 수 있 다. 동시에 여러 복합적인 감정의 결과로 발생한 ‘응어리짐’이야말로 한의 핵심임을 추정할 수 있 다. 실생활에서 ‘한’의 쓰임이 “못 배운 것이 한”, “나라잃은 한”, “자식잃은 한”, “결혼한 것이 한”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에도, ‘한’은 다양한 원인(감정)으로 유발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계 역시 연구분야나 시각에 따라 ‘한’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시인 박재삼은 한을 ‘정체를 붙들기 어려운 정서’라고 하였고,3 최길성은 ‘영구적인 절망이 낳은 체념, 비애의 정서’라고 정의하 였으며,4 김열규는 막히고, 박히고, 맺히고, 덩어리진 것, 피에 멍 생긴 것, 멍울, 응어리라고 정의 하였다.5

참고 자료

김열규, 『맺히면 풀어라』(서울: 서당, 1991)
김은심&배행자, 「한(恨)의 개념분석」(노인간호학회지 2(2), 2000)
박경리,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박경리 유고시집, 2021)
오용기, 「한국 현대시의 恨에 대한 연구- 김소월, 서정주, 박재삼의 시를 중심으로」(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이재호, 「한국인의 세대별 한(恨) 표상의 차이」(한국심리학회지: 일반40(3), 2021)
이재호&최상진, 「문화적 개념의 인지 표상과 활성화 과정:한(恨)의 담화분석과 온라인 점화효과」(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7(1), 2003)
이지현, 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1990
이희경, 「한국인의 사회심리와 한(恨)의 개념 1」(한국사회심리학회 월례회 발표 초록, 1996. 9. 18)
천이두, 『한의 구조연구』(서울: 문학과지성사, 1993)
최길성, 『한국인의 한』(서울: 예전사, 1991)
최상진, 「‘한'의 사회심리학적 개념화 시도」(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 초록,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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