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대외관계사] 구한말 동아시아 패권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샤샤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1.26
최종 저작일
2022.12
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대외관계사] 구한말 동아시아 패권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패권이란 무엇인가
1.1. 패권의 개념
1.2. 패권이론: 김태운(2007), 「새로운 강대국의 등장과 동북아 국제질서」를 중심으로
1.3. 패권의 이동과 전쟁

2. 구한말 동아시아 패권의 변화와 전쟁
2.1. 청일전쟁: 중국의 패권상실
2.2. 러일전쟁: 일본의 패권획득
2.3. 한국의 대응전략과 시사점: 편승과 균형의 실패

3. 나오며: 현대 동아시아 패권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패권의 개념
패권은 권위와 지배를 뜻하는 그리스어 ‘헤게모니아’ 에서 기원한 것으로, 국제정치학에 서는 국제체계 하에서 군사력이나 경제력으로 다른 국가를 압도하여 우두머리가 된 국가 가 누리는 힘이나 권리, 혹은 그러한 국가가 스스로 국제질서를 형성·유지·주도하는 힘을 의미한다. 정의에서 알 수 있듯 패권은 본디 국제체계 전체를 범위로 하는 개념이지만, 본고에서는 패권의 범위를 동아시아 지역으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2. 패권이론: 김태운(2007), 「새로운 강대국의 등장과 동북아 국제질서」를 중심으로
패권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은 국가들 간의 힘의 분산과 분포에 따라 국제질서가 유 지 혹은 변화한다고 주장한다. 즉, 패권이론들은 새로운 강대국의 출현이 국제질서에 어 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가정하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동아시아 질서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한국의 대응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설명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패권안정론(Hegemonic stability theory)은 패권국가가 국제질서 내에 있는 국가들 간의 상호작용을 규제하는 규범을 마련함으로써 안정적인 국제질서를 유지한다고 보는 입장이다.1 자연히 국제질서의 현 상태는 패권국의 이익을 실현시키기에 유리한 상태이고, 이에 대해 불만을 가진 다른 국가가 힘을 비축하여 패권국에 도전할 때 국제질서가 변화 한다.2 둘째, 세력균형이론(Balance of power theory)은 국가를 무정부상태의 국제체제에서 타국과의 동맹이나 전쟁을 통해 국력을 증대하려고 하는 행위자로 보는 입장이다. 이 때 국가간 국력이 고루 분포되면 국제질서가 안정되지만 다른 한쪽이 상대 세력보다 우위에 있게 되면 국제질서에 변화가 발생한다. 셋째, 장주기이론(Long cycle theory)은 국제질서 가 패권국과 몇몇 강대국들에 의해 형성되고, 패권국의 교체가 100년에서 120년 간격으 로 되풀이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장주기이론에 따르면, 세계전쟁의 승리로 등장한 패권국 은 국제안보 및 국제경제를 독점적으로 공급하면서 이익을 누린다.

참고 자료

김동성(2010), 「한반도 동맹구조와 한국의 신 대외전략」, 경기연구원 기본연구.
김동성(2018), 「미중 패권 경쟁과 한국의 대응전략」, 『이슈&진단』 317, 경기연구원.
김상태(2006),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전략」, 『정치정보연구』 9(2), 한국정치정보학회.
김태운(2007), 「새로운 강대국의 등장과 동북아 국제질서」, 동북아연구 22(2), 조선대 동북아연구소.
김태운(2009), 「미중간 세력전이 가능성과 동북아 안보협력질서」, 『아시아연구』 12(1), 한국아시아학회.
박승호(2018), 「미중 패권전쟁과 한반도 정세」, 『진보평론』 78.
박창권(2013), 「미중의 지역내 패권경쟁 가능성과 우리의 전략적 선택방향」, 『전략연구』, 한국전략문제연구소.
변창구(2016), 「제6장 미중 패권경쟁과 한국의 대응전략」, 『통일전략』 16(3), 한국통일전략학회.
이재현(2019), 「중국의 부상과 미중 패권 경쟁」, 『진보평론』 81.
John J. Mearsheimer(2010), “The Gathering Storm : China’s Challenge to US Power in Asia”, The Chinese Journal of International Politics, Vol. 3.
Robert J. Art(2010), “The United States and the Rise of China : Implications for the Long Haul”, Political Science Quarterly, Vol.125.
가토 요코(2003), 『근대 일본의 전쟁 논리』, 박영준, 태학사.
김동성(2011), 『한반도 동맹구조와 한국의 신대외전략』, 한울.
이상우(2001), 『국제관계이론』, 박영사.
Robert Gilpin(1981), “War and Change in World Politic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백창재(2017), 『지구화 시대의 정치』 강의자료, 서울대학교.
조병식(2020), 『동아시아비교사』 강의자료, 서울대학교.
샤샤샤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세계열강의 이해 관계에 따른 한반도의 역할 3페이지
    현재 세계 패권국가로서 미국의 쇠퇴와 중국의 급부상이 동아시아 지역에 어떤 ... 동아시아 국제관계는 아편전쟁을 통해서 무너진다. ... 구한말,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은 일어났지만 조일전쟁은 없었다.
  • 한글파일 청일전쟁과 일본 6페이지
    구한말 열강들에 의해 어둡고 혼란한 시기를 겪을 수밖에 없었던 구한말의 ... 근대 동아시아는 치열한 경쟁일본에 의한 굴욕적인 한일합방은 물론 일본의 아시아 ... 동북아시아 삼국의 근대사는 청일 전쟁을 기점으로 서로 다른 궤적을 그리며
  • 파워포인트파일 동북공정 36페이지
    그러나 신속관계는 고대 동아시아의 외교관계의 표현이었을 뿐이다. Ⅲ. ... 한국 언론 태도 ➁ 변용 – 남북협력론 - 종래 한국에서는 구한말의 국권상실이 ... 불식하는 한편, 과도한 민족주의 열기를 관리하면서 미국과의 협력에 기초한 대외전략
  • 한글파일 구한말 한국의 외교정책 대안 모색 5페이지
    대한민국의 형성과 분단 시부터 깊숙이 개입해온 미국은 여전히 한반도 안보 ... 동아시아 지역에도 전이되었다는 점은 거문도 점령 사건에서도 볼 수 있다. ... 구한말 대안 모색 이와 같은 당시 조선의 외압 상황 및 국내 정비 노력과
  • 한글파일 [정치학] 한국정치사 35페이지
    (구한말∼1945년 : 前史) ▶ 공간적으로 '한국'의 범위 : 지리학적? ... 아시아패권 국가로 중국을 인정. (1) 카이로 회담 1 신탁통치안의 제기 ... 1) 대외적 측면 : 한국의 대미 종속 심화 a.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대외관계사] 구한말 동아시아 패권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