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U 된 문화 콘텐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3.09.08
- 최종 저작일
- 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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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 문화콘텐츠의 이해
주제: OSMU 된 문화 콘텐츠 분석
내용: OSMU가 이루어진 콘텐츠를 찾아 원천 콘텐츠와 2차 창작물을 비교해 보는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웹툰 '신과 함께' 3부작과 영화 <신과 함께:생과 사>, <신과 함께:인과 연>
2. 원작 웹툰과 영화의 스토리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먼저 OSMU란 One Source Multi Use의 약자로, 원형 콘텐츠 하나를 영화, 게임, 캐릭터, 출판물 등 다양한 매체로 재개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OSMU는 원작 콘텐츠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 재생산되며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게 만든다. 하여 문화 콘텐츠의 활용 전략으로서 효율적인 비즈니스 구조를 지니며, 강력한 전략적 효율성, 범용성, 유연성을 지닌 방식이라고 평가된다. 원형 콘텐츠로부터 파생된 2, 3차 콘텐츠는 재창조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특성들을 나타낸다. 원형 콘텐츠가 본디 지니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그대로 차용할 수 있음과 동시에, 각각 재활용되는 콘텐츠 장르별 콘텐츠 장점과 기능, 사회적․대중적 영향력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즉, 사회․문화적 가치, 경제적 수익성 등을 합리적으로 추구할 수도 있게 된다는 것이다. 배수빈.(2021).지역 설화를 활용한 OSMU 전략 분석 -장성군『홍길동』테마파크와 곡성군『심청』테마파크를 중심으로-.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21(2),18-20.
그래서 본론에서는 실제로 OSMU 방식을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 받는 사례를 살펴보려 한다. 유수하게 많은 사례 중에서도 바로 웹툰 ‘신과 함께’와 이를 원작으로 영화를 제작한 경우에 대해 주목하려 한다.
참고 자료
배수빈.(2021).지역 설화를 활용한 OSMU 전략 분석 -장성군『홍길동』테마파크와 곡성군『심청』테마파크를 중심으로-.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21(2),15-34.
강미선. (2021).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와 원작의 비교 연구 : 웹툰 『신과 함께』와 영화 『신과 함께』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30, 117-154.
박찬익. (2018). 웹툰에서 영화로의 매체전환 성공 사례 연구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을 중심으로-. (사)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14(2), 6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