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회에서 케이팝은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_케이팝과 서구중심주의
ABABBA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국 사회에서 케이팝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 서구중심주의를 바탕으로 분석한 논문입니다.코리아부(Koreaboo), 화이트워싱(whitewashing), western validation을 다룹니다.
목차
1. 서론2. 본론
2.1. 코리아부(Koreaboo)
2.2. 화이트워싱(whitewashing)
2.3. western validation
2.3.1. 문제점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 이후, BTS와 블랙핑크 등 케이 팝은 활발히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의 성공이 재치 있는 콘텐츠와 중독적인 멜 로디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한 것이었다면1), 케이팝 아이돌들의 해외 진출은 탄탄한 팬베이 스를 기반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다양한 국적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팬들의 적극적인 지 원 하에 케이팝은 세계적으로 여느 때보다 사랑받고 있다. BTS는 한국 가수 최초로 그래미 노미네이트라는 영광을 얻었으며2), 블랙핑크는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코첼라 헤드라이너가 되는 영예를 안았다3).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케이팝은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들을 수반한다. 본 논문은 그중에서도 영미권 수용자들이 케이팝을 수용할 때 어떠한 문화적 갈 등이,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영미권 케이팝 팬들은 국내 팬들과 다른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같은 현상 도 국내 팬들과는 다르게 해석하곤 한다. 예를 들어, 국내 팬들은 문제없이 받아들였던 콘셉 트나 의상들이 해외 팬들에게는 비판받을 수 있다4). 한국 팬들이 보정한 가수의 사진이 영 미권 수용자들에게는 ‘화이트워싱’으로, 즉 백인의 흰 피부를 선망하는 인종주의적 행위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5).
<중 략>
이러한 현상들은 케이팝과 미국 사회 사이에 엄연한 권력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렇듯 소수자의 위치에 있는 케이팝을 수용할 때, 영미권 수용자들은 종종 서구중심주의를 적용한다. 이러한 관점은 다양한 문화적 갈등을 낳는다. 본 논문에서는 코리아부(Koreaboo), 화이트워싱(Whitewashing), ‘Western validation’ 담론을 통해 이러한 문화적 갈등의 원인과 양상을 탐구하고자 한다. 코리아부와 화이트워싱은 충분한 선행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기에 서구중심주의의 관점에서 간략히 살펴보고, western validation은 담론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특히 케이팝의 해외 수용과 관련한 사회문화적 갈등은 BTS와 블랙핑크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 이후 더 심화했다. 따라서 두 그룹이 속하는 케이팝 3세대에14)15) 한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Said, 박홍규, & Said, Edward W. (1991). 오리엔탈리즘 / Edward W. Said [著] ; 박홍규 譯.유재건. (2003). 근대 서구의 타자인식과 서구중심주의. 역사와경계, 46, 31-49.
강정인. (2001). 아시아적 가치와 서구중심주의. 신아세아, 26, 80-100.
김수연. (2021). ‘방탄소년단’과 아시아 남성성-탈제국화와 트랜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인문과학, 82,143-175.
원용진, 방희경, 이준형, & 마리사 럭키. (2020). ‘코리아부(Koreaboo)’ : BTS Universe가 미운 퍼즐 한조각. 한국언론학보, 64(4), 471-499.
박소정, & 홍석경. (2019). K-뷰티의 미백 문화에 대한 인종과 젠더의 상호교차적 연구를 위한 시론.언론정보연구, 56(2), 43-78.
이지행. (2020). 서구미디어의 지배담론에 대한 방탄소년단 글로벌 팬덤의 대항담론적 실천 연구. 여성문학연구, 0(50), 79-114.
김소혜. (2022). 안과 밖의 마이너 필링스 : 한국계 미국인 서사의 유통과 소수적 감성의 재배치. 여성문학연구, 0(56), 50-81.
조인희, & 윤여광. (2013). 한류문화에 영향을 미친 Youtube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7(2), 9-18.
이오현. (2021). 케이팝(K-pop)의 해외수용 문화가 지닌 문화정치적 함의에 대한 연구 : K-pop Random Play Dance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5(5), 127-170.
허윤. (2021). 케이팝의 남성성과 트랜스내셔널리티의 불/가능성. 여성문학연구, 0(53), 418-442.
이지원. (2019). 케이팝이 만들어가는 인종과 젠더의 새로운 역동성 : K-Pop in Making of New Racial and Gender Dynamics: Focusing on Black Female Fandom of BTS 방탄소년단의 흑인 여성 팬덤 분석을 중심으로.
윤유경, & 채지영. (2009). 팬덤의 심리학적 접근과 문화연구 제언 : 여성 팬덤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21), 227-249.
장은혜. (2016).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 진출 마케팅 전략 변화 연구 : 시기별 · 국가별 중심으로 / 장은혜.
이혜수. (2019). 한국 팬덤의 민족주의 정체성 전략에 관한 연구. 사회사상과 문화, 22(2), 237-268.
베르비기에 마티유 & 조영한. (2017). 케이팝(K-pop)의 한국 팬덤에 대한 연구: 해외 팬들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81(1), 272-298.
임수진, & 동그란. (2022). 케이팝(K-Pop)의 글로벌 수용 현상과 발전 방향 모색. 한국과 세계, 4(4),153-177.
김두진. (2018). 한류의 초국적 보편성과 ‘미디어 제국주의 역전’ 테제 영국의 K-pop과 포스트-비틀즈의 제국성(imperialness). 아세아연구, 61(1), 7-47.
나은경. (2022). 한류의 사회자본 효과와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영향: 유럽 사회 한류 문화소비와 사회연계망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8(3), 367-375.
사문, & 차희원. (2015). 해외 수용자의 문화적 근접성 인식이 케이팝 이미지와 한국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9(1), 267-300.
류은주, & 변정민. (2019). K-Pop의 한류 지속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한 고찰 - 방탄소년단의 활동 패턴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1(3), 167-218.
이승연, & 장민호. (2019). K-pop 음악의 글로벌 성공 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13(4), 1-15.
임성준. (2013). K- Pop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공요인. Korea Business Review, 17(2), 323-346.
이규탁, & Gyu Tag Lee. (2014). 해외에서의 케이팝(K-Pop) 학술 연구. 한류비즈니스연구, 2(1), 5.
신현준. (2005). K-pop의 문화정치(학) : 월경(越境)하는 대중음악에 관한 하나의 사례연구. Ŏllon Kwa Sahoe, 13(3), 7-36.
한류 성공 이어가려면 우리 안의 ‘인종주의’ 버려야. (2022, April 25). Retrieved from
https://www.danb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48
한류연구센터 라운드테이블 : 케이팝의 인종과 젠더. (2022, December 29). Retrieved from
https://snuac.snu.ac.kr/?u_event=%ED%95%9C%EB%A5%98%EC%97%B0%EA%B5%AC%EC%84%BC%ED%84%B0-%EB%9D%BC%EC%9A%B4%EB%93%9C%ED%85%8C%EC%9D%B4%EB%B8%94-%EC%BC%80%EC%9D%B4%ED%8C%9D%EC%9D%98-%EC%9D%B8%EC%A2%85%EA%B3%BC-%EC%A0%A0%EB%8D%94
Korea, E. (2020, December 31). K팝, 너 왜 내 문화 훔쳐가? Retrieved from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51032
K팝이 글로벌해지자 쏟아지는 비판들. (2020, August 1). Retrieved from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03106
박소정. (2020). K-뷰티산업의 피부색주의. 한국언론학보, 64(6), 124-160.
신동일. (2022). 담론의 이해.
김지홍. (2022). 언어, 담화, 정신 작동 방식 - 특히 비판적 담화 분석을 교육하는 일과 관련하여. 담화·인지언어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2(4), 6-17.
신진욱. (2011). 비판적 담론 분석과 비판적·해방적 학문. Kyŏngje Wa Sahoe, (89), 10-45.
서덕희. (2011). 담론분석방법. 교육비평, (28), 218-239.
이기형. (2006). 담론분석과 담론의정치학:푸코의 작업과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Ŏllon Kwa Sahoe, 14(3), 106-145.
김병욱. (2014). 질적 연구유형별 정당화 논거 탐색: 내러티브 연구법과 담론분석법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70, 55-76.
신동일. (2018). 언어학적 전환, 비판적 언어학 전통, 그리고 비판적 담론연구의 출현. 질적탐구, 4(3),1-42.
태지호, & 권지혁. (2016).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문화콘텐츠 방법론으로서 담론분석 - 문화 분석의 전통과 담론 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0(25), 179-199.
Kang, H. (2022). BTS, PSY, BLACKPINK. English Today, 1-11.
Nasution, M., Izar, J., & Afifah, I. (2021). An Analysis of Hate Speech Against K-Pop Idols and Their Fans on Instagram and Twitter from The Perspective of Pragmatics. JETLi: Journal of English Teaching and Linguistics, 2(2), 91-99.
Putri, A.S., & Mintarsih, A.R. (2020). BANGTAN SONYEONDAN IN AMERICA: SOFT MASCULINITY PERFORMANCE AND AUDIENCE RESPONSE.
Kang, J., Kim, J., Yang, M., Park, E., Ko, M., Lee, M., & Han, J. (2022). Behind the scenes of K-pop fandom: Unveiling K-pop fandom collaboration network. Quality & Quantity, 56(3), 1481-1502.
Jonas, L. (2022). Crafted for the Male Gaze: Gender Discrimination in the K-Pop Industry. Journal of International Women's Studies, 23(1), COV1-16.
DAVIDC., O. (2017). K-Pop Fans React : Hybridity and the White Celebrity-Fan on YouTube.
Rosenau, S. (2022). Mock Koreaboo: Appropriating Appropriation.
Oplustilova, N., Choe, Y., Han, G., & Lee, G. (2022). International K-pop fans’ involvement in fandom : Examination of identity sal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6(4), 35-47.
Suh, J. (2022). K‐Pop Culture in the United States: Protest Contexts and Practices. Journal of Popular Culture, 55(2), 292-312.
Istad, F., Gibson, J., & Curran, N. (2022). More or less a foreigner: Domestic reception of multinational K-pop groups. Asian Journal of Social Science, 50(4), 268-275.
Kuo, L., Perez-Garcia, S., Burke, L., Yamasaki, V., & Le, T. (2022). Performance, Fantasy, or Narrative: LGBTQ Asian American Identity Through Kpop Media and Fandom. Journal of Homosexuality, 69(1), 145-168.
Oh, I. (2013). The Globalization of K-Pop: Korea's Place in the Global Music Industry. Korea Observer, 44(3), 389-410.
Sinuraya, Guntar. (2021, July 7). The Koreaboo as a media tourist: Soft power of the Korean government and Western Hallyu fans compared as a result of globalization and digitalization. Place, Culture and Tourism. Retrieved from http://hdl.handle.net/2105/57178
Laurie, Timothy. (2016). Toward a Gendered Aesthetics of K-Pop.
Lee, J.J., Lee, R., & Park, J.H. (2020). Unpacking K-pop in America: The Subversive Potential of Male K-pop Idols’ Soft Masculi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4,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