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 사이버문화의 다양성
- 최초 등록일
- 2004.05.2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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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수 있게 도와줄수 있는 자료입니다.
길페이지만큼 많은 자료를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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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사이버 문화의 지형
2. 한국 사이버 문화의 형태
3. 사례별로 보는 인터넷 문화
4. 우리나라의 규제 현실
5. 대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과 점을 연결하면 선이 되고, 선과 선이 연결되면 면을 이루며, 면과 면이 만나면 입체, 즉 공간이 생겨난다. 점이 컴퓨터 안에 디지털 형태로 저장된 개개의 정보라 했을 때, 네트워크는 개개의 컴퓨터간 정보가 서로 교환되는 선에 해당한다. 컴퓨터와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가 전 지구적으로 연결되자 새로운 입체, 새로운 공간이 생겨났다. 사이버스페이스가 바로 그 곳이다.
사이버 세계가 만들어 가는 첫 번째 세계는 다양성과 다원성이다. 사실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느끼는 가장 당혹스러운 것은 사회 자체가 다양한 영역으로 분화되고 있다는 사실, 다원성과 다면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단지 사회영역 자체에 한정되지 않는다.
사이버 문화의 마지막 특징은 투명성에 있다. 즉 사이버 문화란 이면에 감추어진 세계가 아니라 수면 위에 떠오른 문화라는 것이다. 사이버 세계의 원리에서 보듯이 사이버 세계에서는 이면에 감추어진 의미나 논리, 원인과 결과는 없다. 오로지 지금 보이는 것, 드러나는 것만이 있다.
몇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현대인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부인할 수 없다. 인터넷은 이런 잠재력을 바탕으로 이미 일종의 언어처럼, 자기표현의 수단과 소통의 매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의 ~~
참고 자료
단행본:
1. 성동규 <서이버 커뮤니케이션> 2003.3.10
논문:
1. 허철규 <인터넷 세대의 청소년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인문계 고등학생 중심으로, 2001.2., 서울:한국교원대 대학원>
2. 김현우 <전자적 공공영역과 민주주의 기획 : 인터넷 대안미디어를 중심으로, 2001.8.,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
3. 김승연 <시민운동단체의 온라인 활동에 관한 연구 :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2002.2.,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4. 이한범 <인터넷을 통한 명예권의 침해와 구제방안, 2001.8.,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5. 인터넷 자율규제의 의미와 향후 과제 http://www.jabo.co.kr/61th/61_disc5.htm
6.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http://www.sogang.ac.kr/~ssrc/social/research/list.htm
사이트:
1. 인터넷자율규제포럼 http://www.r3net.org/
2. 사이버범죄신고센터 http://www.mndcig.mil.kr/ccic/ccicintro3.htm
3. 사이버 문화연구소 http://www.cyberculture.re.kr/
기사:
"온라인통제사회가도래했다"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menu=&no=19616&rel_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