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신명기 역사
2.서술의 특징
3.연대문제
4.저자
5.기록목적
6.중심사상
본문내용
1. 신명기 역사서
베벨론 포로 시대에 이스라엘은 내적으로, 외적으로 큰 시련을 겪은 시기였다. 북 왕국이 앗수르에게 동화되어 버리고 남 왕국도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그들 속에 와해될 수 있는 기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종교적 특수성을 고수함으로써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민족적 특수성을 지켜 나갈 수 있었다. 사실상 구약 성서의 형성은 대부분 특수성을 지켜 나갈 수 있었다. 사실상 구약 성서의 형성은 대부분 이 포로시기에 기틀이 잡혔고 구약 신학의 주요 개념들이 이 시기에 숙고되었다.
이 기간에 이스라엘에 전해져 내려왔던 중요한 신앙의 전승들이 수집되고 편집되게 되었다. 그래서 포로기는 이스라엘 역사의 창조적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오경, 신명기, 역사서가 형성되고, 예언 활동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포로기는 정치-경제적 위기였음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경제적 암흑기를 신학적으로 응답, 극복, 승화시켜 창조적 기간으로 전화위복시켜 갔다.
이러한 포로기 속에 태어난 신명기 역사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하는 과정에서부터 왕국이 멸망하고 바벨론 포로 중반부까지의 역사를 일관된 신명기적 관심으로 바라본 것으로 구약성서 전기 예언서로 알려진 여호수아 - 열왕기하까지의 6권의 책을 주로 지칭하고 있다. 이 명칭은 신명기 역사서가 사경과 연대기 복합체와 나란히, 또 하나의 문학적 단위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명기 역사서는 신명기적 관점으로 기술하며 바벨론 포로기라는 상황에서 제기되었던 가장 중요한 질문중의 하나인 “왜 이와 같은 비극적인 상황이 일어나게 되었는가?”에 대한 신학적인 해석을 해주고 있다. 즉 이스라엘이 겪고 있는 고통을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 때문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분명히 밝히고 있고 이에 덧붙여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하나님께서 새로운 출발을 허락해 주신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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