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작 전체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3.04.04
- 최종 저작일
- 2021.07
- 143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8,000원
목차
1. 영화1~13주차 정리.pdf
본문내용
1) 사진의 발명
(1) 사진의 어원
- 그리스어로 '빛(PHOS)'과 '그리기(GRAPHOS)'의 합성어로 '빛으로 그리기', '빛의 그림'이란 뜻이다.
- 영상의 발전 과정에서 최초의 혁명은 사진술의 발명
사진기의 원리와 관련된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대 그리스 시대
- 중세시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비롯한 화가들에 의해 밑그림의 윤곽을 그리는 도구로 발전
*카메라 옵스큐라
(Camera Obscura: '방(CAMERA)'과 '어둠(OBSCURA)'의 합성어로 '어두운 방'을 의미)
(2) 초기의 바늘구멍 사진기
- 바늘 구멍의 크기가 작아 장시간 노출의 문제
- 16세기 아탈리아의 수학자 지롤라모 카르다노(Girolamo Cardano) 최초로 렌즈를 카메라 옵스큐라에 응용
2)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의 원리
- 빛의 직진의 성질을 이용
- 상하 반전의 상이 생김
3)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의 응용(카메라 루시다)
(1) 카메라 루시다(Camera Lucida: 투명한 방)의 용도
- 16세기 17세기 투시도, 조감도, 초상화를 그리기 위해 사용
(2) 원리 및 특징
①카메라 옵스큐라처럼 빛의 직진의 성질을 이용
②작은 홀을 통해 들어오는 빛은 어두운 상자 안에 거꾸로 상이 맺히게 됨
③초점면을 반투명 유리관으로 사용
④휴대가 가능하게 작게 설계
1) 산업혁명과 사진의 보급화
산업혁명으로 탄생한 신흥부호층(자본가들의 탄생)의 초상화에 대한 수요 증가
2) 회화로부터 그리고 회화에 까지…
(1) 귀족들의 지원을 받고 있었던 미술가들이 산업혁명 이후 귀족계층의 몰락으로 타격을 받게 됨.
(2) 사진의 보급화로 인물 초상화에 대한 수요급감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전통적인 미술을 고수(아카데미즘),
(4) 일부는 초상화에서 풍경화로 전환을 시도
(5) 새로운 미술(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미술)을 모색(인상파)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영화1~13주차 정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