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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 놀이와 디지털 예술

도토리모아도토리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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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10.09
최종 저작일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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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 놀이와 디지털 예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괄

2. 느낀점

3. 디지털 예술에 적용 사례
(1) Roger Caillois의 사례
(2) Katja Kwastek의 사례

본문내용

1. 개괄

행위의 한 형태로서 놀이에 대한 연구는 Fried rich Schiller에 대해 시작되었다. 이후 생물학, 심리학, 인류학 등 다양한 범주에서 놀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J.호이징하의 호모 루덴스는 ‘놀이하는 인간’은 놀이의 범주를 어디에도 종속되지 않은 독립적 범주로 확장시켜 이야기한다.

2. 느낀점

본인은 그동안 사소한 일상부터 계획된 게임까지 ‘놀이’라는 행위에 깊이 관여함과 동시에, ‘놀이’ 자체에 깊이 사유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었는데, 이는 그동안 놀이를 심리학적인 관점에 기초한 정신적인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일시적인 활동이라고 스스로 단정 지었기 때문이라 판단한다.

참고 자료

없음
도토리모아도토리묵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학부 생활과 대학원 생활을 거쳐 엄청난 양의 레포트 과제를 보유하고 있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전문분야
사회과학, 예체능,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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